'대통령실 이전 탓' 주장에 맞대응…상임위 소집 요구엔 "사실관계 확인 먼저"
안철수 "국민 걱정 풀어드리는 건 우리 정부 몫…명백히 조사해 밝혀야"
與 '美도청' 野 공세에 "근거 갖고 주장하라…보안 훨씬 강화돼"(종합)
국민의힘은 11일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감청 정황이 드러났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 사실관계 확인을 우선시해야 한다며 야당발 공세 차단에 주력했다.

또 대통령실이 도·감청 의혹에 대해 이날 "터무니없는 거짓"이라고 일축하는 동시에 이번 의혹을 고리로 한 더불어민주당의 대여 공세를 "외교 자해행위"라고 비판한 것에 발맞춰 야당을 향해 역공을 시도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제가 생기면 자꾸 (대통령실) 용산 이전을 마구 연관 지어서 주장하는데 근거를 가지고 주장해야 한다.

(대통령실 이전 후) 훨씬 보안이 강화됐다는 게 우리 전문가들이나 용산의 입장도 그렇다"면서 "(야당의 주장은) 근거 없는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육군 중장 출신의 국방위 여당 간사인 신원식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중국과 러시아, 민주당을 가리켜 "전 세계의 비정상적인 국가가 2국(國), 1당(黨)이 있다"라고 비난했다.

국민의힘 소속 국회 외교통일위·국방위·정보위 위원들은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은 해외언론 보도에 기다렸다는 듯이 반미선동부터 하는 세계 유일의 야당"이라며 "이제는 이재명 대표 방탄을 위해 '묻지마 반미 선동'까지 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은 모든 문제가 오직 대통령 집무실 이전 때문에 발생했다는 '기승전 집무실 이전 탓' 거짓 선동을 즉각 중단하라"며 "과거 청와대 보안시설과 장치는 분산돼 있었고 상호 연계성이 부족했지만 이번에 이전하면서 통합보안시스템이 구축됐고, 위기관리실도 과거 청와대는 반지하였지만 지금은 지하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통령의 12년 만의 국빈 방문을 앞두고 한미 정부를 이간해서 방미 성과를 흠집내기 위한 사전 책동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다만 안철수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우리 국민의 걱정을 풀어드리는 것은 미국 정부가 아니라 우리 정부의 몫"이라며 "우리 정부는 미국 정부의 설명만 들을 게 아니라 실제로 미국 도청은 없었는지, 용산 대통령실의 정보 보안은 어떤 수준으로 지켜지고 있는지 자체적으로 명백히 조사해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국가 정보의 핵심부에 대한 도청이 만약 있었다면 양해할 수 있는 수준을 벗어난 것"이라며 "한미동맹의 근본인 상호 신뢰를 위해서도 우리 정부는 철저히 조사해서 문제가 발견되면 확실히 제기하고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내는 것이 필요하다"며 '미국에 대한 당당한 태도'를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국회 운영위나 정보위 등 야당의 관련 상임위 개최 요구에 일단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윤 원내대표는 "사실관계 확인 후에 상임위를 개최할 사안인지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 간사인 유상범 의원도 MBC 라디오에서 민주당의 정보위 소집 요구에 대해 "미국 정보기관에서의 활동이기 때문에 국정원에서 어떤 대응을 하거나 답을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