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Fed)이 1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리면서 본격적인 금리인상 속도 조절에 나섰다. 특히 이날 제롬 파월 Fed 의장이 "두어 번(couple)의 금리 인상"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뉴욕 증시도 일제히 상승했다. 금리 인상 횟수가 예측 가능해서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노동시장이 여전히 뜨거운 것으로 나타나 변수는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통상적인 인상 폭으로 돌아가

Fed가 이번에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또 인상했다. 물가 잡기를 위한 고강도 금리인상 정책에서 벗어나 통상적 인상 폭으로 돌아간 조치다.

Fed는 지난해 3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해 '제로 금리 시대'를 마감한 뒤 40년 만에 최악인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공격적인 금리 인상을 이어왔다. 특히 지난해 6월, 7월, 9월, 11월 4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0.75%포인트씩 올리는 유례없는 '자이언트 스텝'을 밟았다.

다만 지난 연말 물가 상승세가 둔화 조짐을 보이며 지난해 마지막 연례회의에서 금리 인상 폭을 0.50%포인트로 낮추며 속도 조절에 들어갔다.

시장에서는 올해 들어 물가 상승세가 확연히 주춤한데다 지나친 통화 긴축이 경기 침체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 일찌감치 0.25% '베이비 스텝' 인상에 무게를 실었다.

뜨거운 노동시장 변수

하지만 Fed의 이같은 속도 조절에 안심하긴 이르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 노동시장이 여전히 뜨겁기 때문이다. 미국 노동통계국이 1일(현지시간) 발표한 지난해 구인·이직보고서(JOLTS)에 따르면 12월 구인 건수는 1101만개로 시장 예상치인 1025만개를 훨씬 웃돌았다. 일자리가 가장 많이 늘어난 곳은 숙박 및 음식 서비스업으로 40만 9000개 증가했다. 소매업은 13만 4000개, 건설업은 8만 2000개 늘었다. 1100만건이 넘는 구인 건수는 통계 산출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미국의 금융시장 연구기관인 FwdBonds의 수석 경제학자인 크리스토퍼 루프키는 "노동 시장은 전문가들의 경기 침체 예측을 계속 무시하고 있다"며 "실질적인 일자리 감소가 없는 역사상 최초의 경기 침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승리 선언 너무 일러"

파월 의장이 고물가를 잡기 위해 당분간 긴축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도 이 때문이다. 구인난이 계속해서 이어질 경우 임금 인상이 인플레이션을 자극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파월 의장은 이날 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이 최근 완화됐지만, 여전히 너무 높다"며 연준의 목표 물가상승률인 2%를 달성하려면 긴축 정책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3개월 물가 지표에서 물가 상승 속도가 둔화한 것을 언급하면서 "최근 전개가 고무적이긴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인 하향 곡선이라고 확신하려면 상당히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가 개선되는 등 상품 가격에서는 디스인플레이션(인플레이션 완화)이 시작됐지만, 주택시장과 서비스업에는 아직 이런 움직임이 없다면서 "승리를 선언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못박았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