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박재성·장철영·최상훈 씨 나전장 보유자로 인정
영롱한 빛 만들던 나전 끊음질 장인 3명, 국가무형문화재 됐다
영롱하면서도 오색찬란한 빛을 내는 전통 공예기술인 '나전'(螺鈿)을 이어온 장인들이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가 됐다.

문화재청은 박재성·장철영·최상훈 씨를 국가무형문화재 '나전장' 보유자로 인정했다고 1일 밝혔다.

나전장은 나무로 짠 가구나 기물 위에 전복 또는 조개껍데기를 갈고 문양을 오려 옻칠로 붙이는 기술을 뜻한다.

기법에 따라 자개를 실처럼 잘게 자른 상사로 기하학적인 문양을 만드는 '끊음질', 자개를 실톱이나 줄로 문질러서 국화나 대나무, 거북이 등 각종 도안 문양을 만드는 '줄음질' 기법이 있다.

이번에 보유자가 된 3명 모두 끊음질 기법 장인이다.

영롱한 빛 만들던 나전 끊음질 장인 3명, 국가무형문화재 됐다
박재성 씨는 1967년 집안의 권유로 입문한 뒤 50년 이상 나전 기술을 연마하면서 2008년 경상남도 최고 장인으로 선정된 바 있다.

장철영 씨는 1977년부터 고(故) 송주안·송방웅 씨로부터 기법을 전수받아 45년 이상 나전 기술을 연마했으며 1998년 나전장 이수자로 인정받았다.

1966년 입문한 최상훈 씨 역시 56년간 나전 기술을 닦아 온 장인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문화재청은 끊음질 보유자가 3명 늘어나면서 향후 전승 현장에 활력을 불어넣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그간 나전장 보유자는 줄음질에 1명이 있었고, 끊음질은 없는 상태였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해서 전승자를 충원하고 전승 기반을 확충하는 등 문화 향유 토대를 강화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롱한 빛 만들던 나전 끊음질 장인 3명, 국가무형문화재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