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무인기 사건엔 "안보태세 대오각성 촉구"…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 해임 촉구
이재명, 강제징용 배상 해법에 "저자세 굴종외교 안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8일 정부가 일본과 논의 중인 강제징용 배상 해법과 관련해 "일본에 대해 당당해야 한다.

저자세 굴종 외교를 하면 안 된다는 국민의 지적을 아프게 받아들이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광역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억울하게 피해를 본 당사자가 진심 어린 사과와 상응하는 책임을 원한다고 해서 지금껏 열심히 싸워 왔는데, 정부 태도는 국내 기업 협찬을 통해 배상해주는 방법을 강구한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고위에 앞서 강제징용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를 예방하고 온 이 대표는 "양 할머니가 돈 때문에 그러는 게 아닌데 당사자도 아닌 한국 기업이 왜 배상 책임을 진다는 것이냐며 험한 말씀도 하셨다"며 "정부 당국자들이 양 할머니의 10분의 1이라도 쫓아갔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누군가 억울한 피해를 입어 가해자에게 책임지라고 하는데 지나가는 사람이 지갑을 꺼내며 '얼마가 필요하냐'고 하는 느낌"이라며 "마치 돈 문제인 것처럼 피해자를 모욕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북한 무인기의 남측 영공 침범 사건과 관련해서는 "국가안보를 책임지는 대통령의 태도가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며 "국방 안보 태세가 매우 부실하고 무능하다는 점을 보여줬다.

대오각성을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군이 북한 무인기를 격추하지도 못한 것을 두고 "'안방 여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기도 했다.

'안방 여포'란 내부에서만 힘 자랑을 하는 것을 비꼬는 인터넷상의 신조어다.

또 최근 취임한 김광동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을 겨냥해 "광주 5·18 북한군 개입 가능성을 운운한 사람이 위원장 자리에 올랐는데, 국민과 광주의 희생을 모욕하는 행위"라며 "진실이 아니라 조작, 화해보다는 보복과 대결을 천명하는 것 아니냐. 이 인사에 대한 해임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