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는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사진=뉴스1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는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사진=뉴스1
국민의힘이 9일 민주노총 화물연대에 "운송 거부는 약자를 향한 갑질행위"라며 업무 복귀를 촉구했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화물연대 운송 거부가 16일째에 접어들었다"며 "철강은 평시 대비 52%만 출하됐고, 석유화학 수출물량은 평시의 4분의 1수준에 그치고 있다. 자동차와 조선 등 핵심 산업에 치명적인 타격도 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물류를 멈춰 세상을 바꾸자'는 철 지난 선동질에 힘없는 약자는 추운 겨울을 버텨내야 한다"며 "약자에 대한 민주노총의 갑질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귀족노조들의 특권과 반칙은 윤석열 정부에서 통하지 않을 것"이라며 "불법파업에 대해 사과하고, 현장으로 복귀하라"고 강조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여당 간사 김정재 의원도 이날 회의에서 "화물연대의 명분 없는 집단운송 거부로 인한 물류차질과 국가경제손실이 3조5000억원에 이른다"며 "복귀를 희망하는 화물차주에 대한 화물연대의 폭행과 협박도 공공연히 자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집단운송거부에서 발생한 국가 경제적 피해와 각종 불법행위를 묵과할 수 없다"며 "정부는 업무개시명령 미이행자와 불법행위 주도자 및 가담자를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의 친노동 정책이 민주노총의 불법파업을 초래했다며 더불어민주당에 책임을 돌리는 발언도 나왔다. 경찰 출신인 김석기 사무총장은 "지난 문재인 정부 5년은 노조 불법행위 현장에서 공권력(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며 "불법천지 민주노총을 만든 주역은 바로 민주당"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이 방패 역할을 하는 사이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권의 상전으로 행세하며 법 위에 군림했다. 민주당은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한 채 '노란봉투법' 밀어붙이며 '민주노총 2중대', '입법시녀'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은 민주노총을 괴물로 만든 것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