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마음'…대표팀 선전 계기 '밈' 확산
취업·이직 등 도전 결심 일반시민은 물론 정치권서도 회자
[월드컵] 태극전사가 소환한 '중꺾마'…"올해 최고의 명언"
"비록 브라질에 완패했지만, 마음만은 안 꺾였어요.

"
6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영화관에서 고등학교 동창과 함께 경기를 관람한 직장인 김모(28) 씨는 브라질에 4대 0으로 뒤져있던 후반 31분 백승호(25·전북)가 원더골을 꽂아 넣자 이같이 소리쳤다.

김씨는 한 친구가 경기가 끝나자마자 인천 송도에 있는 직장으로 떠나며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출근한다'고 했다면서 "이 정도면 올해의 말 아니냐"고 덧붙였다.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문구는 한국 축구대표팀의 선전이 이어진 '2022 카타르 월드컵'을 통해 이른바 '밈'(인터넷 유행 콘텐츠·meme)으로 급부상했다.

'중꺾마'라는 줄임말로도 잘 알려진 이 말은 원래 9∼11월 열린 '리그 오브 레전드(LoL) 2022 월드 챔피언십'(롤드컵) 우승팀 DRX의 주장 '데프트' 김혁규가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처음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전팀 중 최약체로 꼽힌 DRX는 최하위 라운드인 플레이-인 스테이지(하위 12팀 간 선발전)에서부터 시작해 강팀을 연파하고 세계 챔피언에 등극하는 파란을 일으켰다.

언론은 이를 '언더독의 반란'으로 불렀다.

이 문구는 월드컵 열기가 한창이던 이달 3일 뜻하지 않은 시점에 다시 소환됐다.

H조 최약체로 꼽히던 한국(FIFA 랭킹 28위)이 강호 포르투갈(9위)을 꺾고 사상 세 번째 16강 진출을 확정 지으면서다.

당시 태극전사들이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고 적힌 태극기를 들고 환호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혀 화제를 모았다.

이후 '중꺾마'는 어떤 경우에도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정신을 나타내는 대중 언어로 자리 잡았다.
[월드컵] 태극전사가 소환한 '중꺾마'…"올해 최고의 명언"
취업과 공부, 다이어트 등 개인적인 도전을 이어가는 시민들은 카카오톡 개인 상태 메시지에 잇따라 '꺾이지 않는 마음'을 적어놓고 의지를 다지고 있다.

우리 대표팀 경기를 보고선 퇴사를 결심했다는 한 직장인은 유명 대학 커뮤니티 사이트에 "한 번 사는 인생 30대 중반을 바라보고 있는 지금, 마지막으로 도전해보고 싶다"며 "도전했다가 실패할 수도 있겠지. 그래도 후회 없이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위해 마지막을 불살라보고 싶어.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내용의 다짐 글을 올려 큰 호응을 받았다.

'취업 한파'에 좌절하던 한 누리꾼도 "월드컵을 보고 만감이 교차한다.

내년 취업시장은 더 힘들겠지만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도전해보려고 한다"며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고 되짚었다.

이 용어는 정치권에서도 회자했다.

한 주간지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삼성생명법"이 본회의에서 통과될 것 같냐'는 질문에 "끝이 어떻게 될지는 저도 잘 모르겠다"며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다.

앞으로도 여러 의견과 우려를 잘 반영해가면서 이 법을 꼭 통과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업들도 앞다퉈 '중꺾마' 밈을 영업에 활용하고 있다.

카카오톡은 월드컵 경기에 앞서 '카카오톡 주문하기' 알림톡에 '꺾이지 않는 주문'이라는 문구를 넣어 치킨, 피자 등 배달 음식을 주문할 것을 익살스럽게 표현했다.

버거 프랜차이즈 버거킹도 카카오톡 알림톡에 '꺾이지 않는 할인'이라는 문구를 넣고 4일까지 버거 2개 6천원 할인 행사를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