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대우조선해양 하도급업체 노조의 파업 사태에 대해 “국민이나 정부나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출근길에 대우조선 파업 사태의 공권력 투입 여부와 시기를 묻는 질문에 “파업 현장에서 노든 사든 불법을 방치하거나 용인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기 파업을 막기 위해 공권력 투입을 시사한 발언으로 받아들여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도 “대우조선 하도급노조 불법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어렵게 회복 중인 조선업과 우리 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막대하다”며 “노사를 불문하고 산업현장에서 법치주의는 엄정하게 확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는 국무회의 직후 헬기로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를 찾아 사태 수습에 나섰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도 노사와 면담했지만 합의를 이끌어내지는 못했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이날 성명서에서 “사내협력사 근로자의 1.1%인 120명만 참여한 이번 파업으로 다수 근로자가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며 “정부는 공권력을 즉시 투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도 “(공권력 투입은) 정부를 향한 거대한 투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는 임금 30% 인상 등을 핵심으로 한 협상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지난달 2일부터 48일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좌동욱/거제=김해연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