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이 “북한이 7차 핵실험 준비를 마친 상태로 관측되고 있다”며 “정치적 결단만 남은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새 정부 첫 한·미 외교장관 회담 등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박 장관은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언제 그런 도발을 할지 알 수는 없지만, 계속 도발하는 것보다 대화와 외교로 문제를 푸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북한이 그러한 도발을 할 수 없도록 우리가 억제력을 강화해야 하고, 만약에 도발했을 경우에는 더 단호히 대응하겠다는 게 새 정부의 입장”이라며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을 만나 한반도의 엄중한 상황 속에서 북한의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공조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대화에 응하면 인센티브 제공을 약속하는 등 ‘투 트랙’ 정책 기조도 분명히 했다. 그는 “북한이 만약 그런(비핵화) 선택을 했을 경우 우리가 북한에 제공할 수 있는 많은 인센티브가 있다”며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추진할 수 있는 그런 준비가 다 돼 있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블링컨 장관과 취임 후 처음으로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북핵 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문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