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AC)인 퓨처플레이가 연내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150억원 규모의 프리 IPO(상장 전 지분 투자)를 마무리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프리 IPO로 2000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이번 투자 유치엔 SM엔터테인먼트, 홈앤쇼핑, KT 등 전략적 투자자(SI)와 레드힐자산운용, 디에스자산운용 등 투자사가 참여했다. SI들은 퓨처플레이가 투자한 인공지능(AI)·블록체인 분야 기술 기업들과의 시너지를 모색한다는 전략이다. 퓨처플레이는 최근 와인 대체불가능토큰(NFT) 투자 거래소 운영사인 블링커스, 블록체인 기반 팬 참여형 엔터테인먼트사인 모드하우스, 웹3 미디어 스타트업 오지 등에 투자했다.

퓨처플레이는 올라웍스를 공동 창업해 인텔에 매각한 류중희 대표가 2013년 설립한 액셀러레이터다. 기술 스타트업에 초기 투자할 뿐만 아니라 유망 스타트업을 대기업에 연결하는 ‘허브’ 역할도 한다. 현재까지 190개 기업에 800억원을 투자했다. 여기에 로봇 키친 플랫폼 ‘퓨처키친’, AI 기반 뷰티테크 ‘퓨처뷰티’ 등을 직접 설립하는 ‘컴퍼니빌딩’ 사업에도 나섰다.

퓨처플레이는 지난해 매출 570억원, 순이익 35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110.3%, 150.3% 증가한 규모다. 퓨처플레이는 조만간 코스닥시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주관사는 대신증권이 맡았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