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 두 번째)가 8일 국회에서 열린 ‘북 도발 관련 당·정부·대통령실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종섭 국방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권 원내대표,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의장.  /김병언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 두 번째)가 8일 국회에서 열린 ‘북 도발 관련 당·정부·대통령실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종섭 국방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권 원내대표,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의장. /김병언 기자
임박한 북한 핵실험과 관련해 대통령실과 여당인 국민의힘, 정부 등이 8일 당·정·대 협의를 했다. 여기서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 임기 중에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산하 국가안보실 신인호 2차장은 이날 국회에서 ‘북한 도발 관련 국가안보 점검’을 주제로 열린 협의회에서 “북한의 핵을 머리에 이고 살아갈 수는 없다”며 “3축 체계를 중심으로 북한의 핵, 미사일을 실질적으로 무력화할 수 있는 대책을 임기 내에 강구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3축 체계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징후가 포착됐을 때 원점을 타격하는 킬체인, 발사된 미사일을 요격하는 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KAMD), 대량응징보복(KMPR) 등을 말한다. 이어 그는 “국가안보실은 굳건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확장 억제 능력을 확대하면서 보다 근본적이고 근원적인 위협 제거 대책을 마련하는 데 온 노력과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북한의 핵실험은 그야말로 북한 주민의 목숨을 건 무모한 도박”이라며 “북한이 도발로 얻을 것은 아무것도 없고 도발에는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와 응징이 따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정권에서는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해도 미사일이라고 부르지 못했고, 미상 발사체라는 해괴한 말로 북한 비호에 급급하다는 비판을 받았다”며 윤석열 정부 대응의 차별성을 부각했다.

이번 당·정·대 협의는 여야 간 갈등으로 국회 국방위원회가 구성되지 못한 상황에서 열렸다. 안보 위기에 여당 및 정부, 대통령실이 함께 국가안보를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려는 의도가 있다는 평가다. 특히 최근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우려가 개최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성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7일(현지시간) 전화 브리핑에서 “북한은 분명히 풍계리에서 핵실험 준비를 마쳤고, 언제든지 실험할 수 있다고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한국과 미국, 일본의 외교부 차관들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3국 외교차관 협의회를 열고 북한 도발에 맞설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 실체적 위협으로 고도화되는 상황에서 긴밀한 한·미·일 공조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한·미·일 안보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은 “공동 목표는 여전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달성”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