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을 검토하고 있다.

5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경호팀·의전팀으로 구성된 사전답사단은 최근 마드리드를 방문해 현지 숙소와 동선 등을 확인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NATO 정상회의가 취임 후 첫 해외 순방 일정으로 적합한지, NATO 정상회의 참석이 국익에 부합하는지, 스페인 외에 다른 국가도 방문할 것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NATO 정상회의 참석이 윤 대통령이 취임사 등을 통해 밝혀온 ‘글로벌 중추 국가 도약’을 실현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NATO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간 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교도통신은 지난 4일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기시다 총리가 NATO 정상회의에 참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다. 한·일 정상이 대면한 것은 2019년 12월 문재인 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중국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담이 마지막이다.

NATO 정상회의 참석은 한국이 미국 주도의 자유민주주의 진영에 더욱 깊숙이 관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NATO는 이번 정상회의에서 새로운 전략 개념인 ‘NATO 2030’을 채택할 예정이다. NATO 2030은 러시아의 완전 고립과 중국을 견제하는 방안을 담은 신전략 개념으로, 지난해 회의에서 채택이 예고됐다.

미국은 유럽을 기반으로 한 상호 방위기구였던 NATO를 인도·태평양 영역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인엽/도쿄=정영효 특파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