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 테러 당시 모습 / 사진 = 노바야가제타 트위터 캡처
페인트 테러 당시 모습 / 사진 = 노바야가제타 트위터 캡처
미국 정보당국이 작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러시아 기자를 노린 페인트 공격의 배후를 러시아 정보기관으로 특정했다.

28일(현지 시각) 워싱턴포스트(WP)는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러시아 정보 요원들이 지난 7일 '노바야 가제타'의 편집장 드미트리 무라토프(60)를 공격하기 위해 획책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라토프는 이날 모스크바에서 사마라로 기차를 타고 가던 중 정체불명의 남성 2명이 다가와 붉은 페인트를 뿌렸다고 했다. 당시 그는 페인트 테러를 당한 사진을 공개했는데 얼굴과 상반신, 팔 등에 붉은 페인트를 뒤집어썼고 침대칸도 붉게 얼룩져 있었다.

러시아 내무부는 성명을 통해 이번 공격과 연관된 인물인 30대 남성 한 명을 체포했으며 공범으로 추정되는 나머지 인물도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체적으로 해당 사건의 조사에 나선 노바야 가제타는 체포된 인물이 직접 페인트 공격을 가한 남성이 아니라며, 그가 현장에서 카메라로 범행 장면을 촬영했던 공범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우파 성향의 재향군인 단체를 운영한 이력이 있다며 니콜라이 트리포노프(41)를 범인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앞서 무라토프가 운영하는 신문사에서도 여기자 2명이 총에 맞아 숨지는 등 러시아 정부에 비판적인 언론인을 향한 공격이 계속되는 데다 당국의 압박이 거세지자 무라토프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날 때까지 해당 매체의 발간을 일시 중단한다고 지난달 28일 발표했다.

무라토프는 1993년 마하일 고르바초프 전 소련 공산당 서기장과 함께 노바야 가제타를 공동 설립했으며 1995년부터 현재까지 노바야 가제타의 편집장을 맡고 있다. 그는 블라디미르 푸틴 정권의 부정부패를 폭로해 오고 있으며 독재에 맞선 노고를 인정받아 필리핀 언론인 마리아 레사와 함께 2021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바 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