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한 시민이 PCR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뉴스1
서울역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한 시민이 PCR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 체계가 일부 변경된다. 방역 당국은 오는 10일부터 감염취약시설 종사자, 군 입대자, 해외 입국자의 검사 횟수나 방법을 조정하기로 했다.

김갑정 중앙방역대책본부 감염병진단총괄팀장은 8일 백브리핑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증가하고 있고, PCR 검사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며 "검사역량 효율화 위해 10일부터 PCR 우선 대상자의 검사 횟수를 일부 변경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선 기존 해외입국자의 PCR 검사 횟수를 2회에서 PCR 1회, 신속항원검사 1회로 변경한다.

김 팀장은 "PCR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 중에 해외입국자들이 있다. 입국 후에 1일차와 6~7일차에 PCR 검사를 하고 있다"며 "앞으로 1일 차는 PCR, 7일 차는 국내관리체계 유사하게 신속항원검사로 대체해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요양·시설병원 등 감염취약시설 검사 횟수도 4차 접종자에 한해 줄어든다. 김 팀장은 "현재는 감염취약시설 종사자 등에 대해 1주일 2회 PCR검사와 2회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면서 "요양시설 병원 등에 4차 접종 진행 중인 것을 고려해 4차 접종 완료자는 접종 2주 후부터 PCR 검사를 면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속항원검사 주 2회는 그대로 유지한다.

군 입대자를 대상으로 한 검사도 일부 변경된다. 김 팀장은 "확진자들이 군 내에 들어가면 안에서 확산 우려가 있다"며 "감염요인 사전 차단위해 현재 입대한 후 1일 8일 차 등 2회 검사를 '입영 전 1회 PCR 검사'로 변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이들에 대한 검사 우선 순위는 그대로 두되, 검사대상에 대한 횟수나 세부방법을 조정해 오는 10일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