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가스공, 건보공단 인담이 밝힌 입사팁
한국전력공사는 올해부터 채용형인턴십을 도입키로 했다. 3개월 인턴기간 후 평가를 통해 정식임용하는 방식이다. 한전은 그동안 대졸 신입채용 또는 체험형 인턴십만을 도입했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청년인턴 경험자가 신규채용에 지원땐 가산점을 부여한다. 다만, 근무시간에 따라 차등부여되는 점을 숙지해야 한다.
올해 1월 중순 열린 '공공기관 채용정보 박람회'에 참여한 한전, 한국가스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채용설명회를 정리했다.

◆한전 대졸 채용형 인턴십 첫 도입
채용규모가 많은 한전의 인재상은 기업가형, 통섭형, 가치창조형, 도전형이다. 한전은 올해부터 대졸수준 공채에서 채용형인턴을 도입한다. 이전에는 고졸수준 채용에서 채용형인턴을 뽑아왔다. 필기시험 시간은 기존 60분에서 70분으로 늘리기로 했다. 체험형 인턴자가 한전에 입사할 때는 최대 3%~10% 가점을 받는다. 한전 서포터즈 활동자도 가장 높은 배점인 10%가 적용된다.
서류전형은 사무직과 기술직이 다르다. 사무직은 토익(700점 이상)과 한국사‧국어능력‧IT분야‧외국어회화를 각 5점씩 배점해서 최종 120점 만점으로 평가한다. 기술직은 토익(850점 이상)과 개열별 가점 20점, 한국사‧국어능력‧IT분야‧외국어회화를 각 5점씩 부여해 총 140점 만점으로 평가된다.
직무 면접에서는 전공 구술 면접으로 진행한다. 면접(100점)+직무능력검사(50점) 합산 합격자를 결정한다. 이때, 전공지식 및 직무능력기반 자기소개서가 기반이 된다. 김승현 한전 인사부 대리는 "전공에서 단골 면접 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할것과 자소서 바탕의 예상질문을 미리 만들어 연습할 것"을 당부했다. 면접 팁으로는 한전의 주요 현황 및 이슈를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마지막 관문인 종합면접에서서는 구술 면접, 심층 인성 검증, 조직 적응, 대인관계, 업무수행을 위한 태도, 매너, 직업관 등 기본 역량을 검증하게 된다. 종합면접 합격자를 대상으로 신체검사, 신원조사 후 최종 합격자가 결정된다.
한전, 가스공, 건보공단 인담이 밝힌 입사팁
◆건보공단, 인턴 근무시간따라 가점 달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올해 상‧하반기 총 1082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청년인턴(체험형) 인턴시에는 신규채용시 우대가점이 부여된다. 다만, 근무시간에 따라 차등부여되는 점을 숙지해야 한다.
서류는 직종에 따라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직렬별 요구하는 능력단위를 바탕으로 관련 교육, 자격, 경력 및 경험사항을 기술하는 것을 중점으로 기술해야 한다. 필기와 같은 경우는 앞서 말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시험(건강보험법, 장기요양법)을 시행한다. 면접은 경험·행동 면접과 상황면접이 주가 된다. 면접까지 통과한 인원은 입사지원 기재사항 진위여부를 확인 후 최종 채용된다.
면접은 다대일로 진행된다. 지원자의 역량을 과거의 경험 등을 토대로 평가하는 경험행동면접에서는 자기개발과 전문성을 돋보이게 구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상황면접에서는 특정 상황에서 지원자의 생각이나 미래행동 의도 등을 평가한다. 특히 '공동체의식'을 가장 중점적으로 체크한다고 소소한 팁을 전했다.
한전, 가스공, 건보공단 인담이 밝힌 입사팁
◆가스공사 "이전 단계 점수 고려 안해"
한국가스공사의 채용은 서류전형(어학성적 적부), 필기전형, 면접전형의 순으로 진행된다. 한국가스공사 채용의 가장 큰 특징은 채용 이전 단계의 점수를 고려하지 않는 ‘전형별 단계적 허들 적용’이다. 대구·경북지역 지역인재에 대해서는 30% 채용 목표비율을 적용 중이다. 필기전형에서는 NCS 직업기초능력(객관식 50문항, 60분)과 전공시험으로 불리는 직무수행능력(객관식 50문항, 50분)과 인성검사를 실시한다. 인성검사에서 합격한 경우에 한하여, 필기 전형의 고득점 순서로 선발된다. 또한 인성검사 결과는 면접전형에서도 주요 참고자료로 활용된다는 특징이 있다. 면접전형은 직업기초능력(인성면접)과 직무수행능력(전공면접) 두 영역으로 나뉘어 각각 15분간 진행된다. 직업기초능력 면접은 자기소개서와 인성검사 기반의 질문이 제시되며, 직무수행능력 면접에서는 전공지식에 대한 질문지 중 하나를 택해 발표와 질의응답의 시간을 갖는다.
각 채용단계별 팁으로는 서류전형에는 ‘공사의 핵심가치와 인재상의 반영’을, 면접전형에서는 ‘핵심내용 요약 작성의 연습’을 강조했다. 또한 자기소개서에서 회사명 오기재 시, 부적격 처리가 되므로 주의를 당부했으며 가스공사에서의 활동을 포함한 모든 기관명은 블라인드 처리해야 함을 밝혔다. 2022년도 채용계획에 대해서는 ‘아직 미정이나, 예년보다는 조금 늦어질 계획이며 하반기에 몰아서 시행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한경 잡아라 기자단 2기 고기정/박지은/유다은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