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오세훈표 정비사업’인 신속통합기획을 재건축 사업에 적용하면서 여의도·압구정지구 재건축 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사진은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전경.  /한경DB
서울시가 ‘오세훈표 정비사업’인 신속통합기획을 재건축 사업에 적용하면서 여의도·압구정지구 재건축 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사진은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전경. /한경DB
장기간 사업이 멈춰선 서울 여의도·압구정 재건축단지가 ‘오세훈표 정비사업’으로 불리는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이르면 6개월 내 정비계획이 마련될 전망이다.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됐던 지구단위계획은 정비계획 수립과 동시에 결정된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민간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재개발 후보지 21곳과 주요 재건축단지 18곳에서 사업 속도를 높일 방침이다. 다만 대치동 ‘은마아파트’는 이미 정비계획이 입안된 상태여서 신속통합기획과는 맞지 않는다는 방침을 내놨다.

18개 단지에서 신속통합기획 재건축

여의도·압구정 '오세훈표 재건축' 계획 나온다
서울시는 30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재개발·재건축사업 현황과 계획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앞서 지난 28일 용산구 청파2구역 등 민간 재개발 후보지 21곳을 발표했다. 이번에 재건축단지 18곳에서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도시정비사업 정상화에 나서 주택 공급 속도를 높일 방침이다. 이 중 여의도 한양, 대치 미도, 잠실 장미1·2·3차 등 7개 단지는 실질적으로 신속통합기획에 착수했다. 신청 단지인 압구정2·3·5구역, 신반포2차 등 5곳은 내년 초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대치 선경, 개포 우성·현대·경남, 개포 6·7단지 등 3곳은 신청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에 따르면 4분기(10월 1일~12월 17일) 26개 재건축 단지의 거래 건수는 21건(신고일 기준)이었다. 21건의 실거래가는 직전 거래 가격보다 평균 7.4% 올랐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재건축 기대만으로 여의도·압구정 등 아파트지구는 신고가가 나오는 등 시장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 데 신중해야 한다”며 “단지별로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사업 속도를 높이는 게 최선책”이라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당초 연내 발표 예정이었던 여의도와 압구정 아파트지구의 지구단위계획 고시가 늦어지는 데 대해 “단지별로 신속통합기획이 신청된 상태”라며 “이들 정비계획이 나올 때 지구단위계획도 동시에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단지 규모에 따라 이르면 6개월, 늦으면 10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안전진단 통과하면 신청

공모 절차를 거치는 재개발 사업장과 달리 재건축 단지는 안전진단을 통과하면 언제든지 신속통합기획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신속통합기획이 착수되는 시점부터는 투기세력 유입 방지를 위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대치동 은마아파트는 다른 단지와 달리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사업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계자는 “신속통합기획은 정비계획을 마련하기 전에 가이드라인을 수립하는 절차인데 은마는 2018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보류된 후 지난 6월부터 정비계획을 보완 중”이라며 “이미 심의절차에 들어 있어 현 단계에서 신속통합기획을 적용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은마아파트에 대해 추진위원장 재선임, 관련 소송 등에 따라 강남구와 협의해 정비계획 절차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잠실주공5단지는 교육환경영향평가 등 사전 절차를 완료해 이른 시일 내 도시계획위원회 수권소위원회에서 정비계획을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최근 선정한 민간 재개발 후보지 21곳에도 신속통합기획을 적용해 정비계획 수립에 나선다. 내년 하반기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2023년부터 순차적으로 구역 지정에 나설 계획이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