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9월 29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5차 회의에서 종전선언에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9월 29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5차 회의에서 종전선언에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이번주 노동당 전원회의를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는 김정은 집권 10주년이자 새해를 앞두고 열려 ‘미니 당대회’라는 평가가 나온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 회의에서 종전선언을 포함해 대남·대미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북한 노동신문은 26일 올해를 “용기백배, 기세드높이 전신해온 격동의 해”라며 노동당 전원회의 개최를 앞두고 각 분야 성과를 부각하고 나섰다. 앞서 북한 정권은 지난 1일 당 정치국 회의를 열고 이달 하순 전원회의를 열어 주요 당 및 국가 정책의 집행을 결산하고 내년도 사업계획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은 정확한 개최일을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김정은이 10년 전 북한군 최고사령관으로 추대된 30일을 포함해 3~4일간 열릴 가능성이 크다. 통상 1년에 한 번 꼴로 열리던 노동당 전원회의가 네 번째로 열리는 점은 매우 이례적이다. 지난 1월 8차 당 대회에서 제시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첫해 성과를 평가하는 동시에 김정은의 새해 메시지가 나올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정은이 이번 전원회의에 내놓을 메시지는 내년 한반도 정세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북한에 거듭 대화를 제의하면서도 최근 새로운 대북제재를 부과한데 이어 김정일 10주기이자 김정은 집권 10주년인 지난 17일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 잔류시킨 바 있다. 만일 김정은이 전원회의에서 ‘보고’나 ‘결론’ 형식으로 미국의 대북 압박에 대해 강경한 발언을 내놓는다면 향후 북한 비핵화 협상은 물론 정부가 추진하는 종전선언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김정은은 지난 9월 정부가 제안한 종전선언에 “북남(남북) 사이의 불신과 대결의 불씨가 되고 있는 요인들을 그대로 두고서는 종전을 선언한다 해도 적대적인 행위들이 계속될 것”이라며 “종전을 선언하기에 앞서 서로에 대한 존중이 보장되고 타방에 대한 편견적인 시각과 불공정한 이중적인 태도, 적대시 관점과 정책들부터 먼저 철회돼야 한다”고 평가절하 한 뒤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