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정비사업’으로 불리는 가로주택정비사업과 소규모 재건축 사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기존 재개발·재건축사업보다 절차가 간편하고 조합원이 적어 사업 추진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다는 장점이 부각돼서다. 대형 건설사들까지 시공권 수주에 나서면서 시장이 커지고 있다. 내집 마련을 노리는 실수요자도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서울 가로주택정비사업 단지 119곳

호반건설 사당동 206의 1
호반건설 사당동 206의 1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에서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추진했거나 추진 중인 곳은 지난 10월 기준 119곳에 달한다. 지난해 3분기 65곳과 비교해 두 배가량 늘어난 수치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도로와 붙어 있는 노후 저층 주거지의 주택을 헐고 그 자리에 소규모 아파트를 짓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면적 1만㎡ 미만이고 주택 20가구 이상인 곳이 대상이다.

지역별로 보면 강동구가 13곳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송파구(12곳), 강서구(12곳), 성북구(11곳), 서초구(10곳), 양천구(10곳) 등이 뒤를 이었다. 서울 외곽지역으로 꼽히는 ‘노도강(노원·도봉·강북구)’과 ‘금관구(금천·관악·구로구)’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주춤했다. 이외 구로구(4곳), 도봉구(3곳), 노원구(1곳), 관악구(1곳) 등도 많지 않았다.

사업 추진 빠른 '가로주택정비·소규모 재건축 사업' 노려볼까
가로주택정비사업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청약 열기도 달아오르고 있다. 서울 주택 공급이 급감하면서 그동안 주목을 받지 못한 소규모 단지까지 수요자가 몰리고 있다. 2022년 2월 입주 예정인 강동구 상일동 ‘고덕 아르테스 미소지움’(옛 벽산빌라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지난해 10월 열린 1순위 청약에서 537.1 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2층 3개동, 59㎡~128㎡ 총 10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분양 당시 ‘로또 단지’로 인기를 끌면서 청약 통장이 몰렸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참여하는 첫 가로주택정비사업인 관악구 봉천동 ‘관악 중앙하이츠 포레’는 지난 4월 시행한 1순위 청약에서 18가구 모집에 3922명이 신청해 218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알짜 입지 소규모 재건축도 주목

쌍용건설 홍은동 355
쌍용건설 홍은동 355
200가구 미만의 낡은 아파트를 부수고 다시 짓는 소규모 재건축 사업도 새로 뜨고 있다. 소규모재건축은 면적 1만㎡ 미만·200가구 미만이면서 노후·불량 건축물이 3분의 2 이상인 곳에서 추진되는 정비사업이다. 기존에 재건축 사업을 추진했지만 사업성 부족 등에 발목을 잡힌 ‘나홀로 아파트’ 등이 소규모 재건축으로 선회하는 편이다.

소규모 재건축 시행으로 사업 속도가 빨라지면서 시세도 오르고 있다. 소규모 재건축을 위한 조합 설립을 추진 중인 강남구 도곡동 ‘개포우성5차’ 전용 70.8㎡는 지난 10월 21억원에 신고가를 경신했다. 6월 20억원에 거래된 것보다 1억원이 올랐다. 이 외에 서초구 서초동 ‘아남아파트’, 광진구 광장동 ‘삼성1차’, 마포구 공덕동 ‘공덕현대아파트’ 등 서울 알짜 입지를 갖춘 소규모 재건축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가로주택정비사업과 소규모 재건축 등 ‘미니 정비사업’의 핵심은 규제 허들이 낮다는 것이다. 정비구역 지정·안전진단 등 기존 재개발·재건축에서 진행하는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최소 10년 이상 걸리는 재개발·재건축과 비교해 소요 기간이 절반 이상 줄어든다는 게 부동산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사업 속도가 빨라 금융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다. 단지 규모가 크지 않아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동시에 주변 시세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현대건설 한남시범
현대건설 한남시범
정부도 미니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공기관이 소규모 재건축 시행에 참여하면 용적률을 법적 상한의 120%까지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규제 완화로 사업성이 높아지면 소규모 재건축이 활성화될 수 있다는 게 정부 설명이다.

대형 건설사들도 미니 정비사업 수주전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쌍용건설은 지난 10월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355번지 일대에서 진행 중인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했다. 올해 5월 경기도에서 첫 수도권 사업을 수주한 뒤 서울까지 사업을 확장했다. DL이앤씨는 지난 4월 인천 미추홀구 용현3구역을 수주하며 가로주택정비사업에 처음으로 진출했다. 소규모 재건축 분야에서는 현대건설이 5월 서울 용산구 한남동 ‘한남시범아파트’ 시공사로 선정됐다. 이 단지에 하이엔드 브랜드 ‘디에이치’를 적용할 계획이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