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문 중기중앙회장 "대·중소기업 양극화 해결 최우선 과제"
노동정책·기업승계제도 개선 촉구…송영길·이준석 대표 참석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개막…코로나19 시대 생존·성장 해법 모색(종합)
중소기업중앙회는 16일 경주 힐튼호텔에서 '2021 중소기업 리더스포럼'을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 중소기업의 생존과 성장 해법을 모색했다.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이번 리더스포럼에는 전국의 업종·지역별 중소기업인 250여 명이 참석해 오는 19일까지 '브이노믹스 시대의 중소기업'을 주제로 코로나19 시대 중소기업의 생존과 성장 해법을 찾고 새로운 시대 역할과 비전을 강구한다.

이날 열린 개막식에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을 비롯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주낙영 경주시장 등이 참석했다.

김 회장은 개회사에서 "브이노믹스(V-nomics·바이러스 이후 경제) 시대에 도전과 혁신을 주도할 선도자는 중소기업"이라며 "코로나19 위기를 넘어 경제강국이 되고 모든 국민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려면 688만 중소기업이 성장과 고용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소기업 정책 과제로 ▲ 대·중소기업 양극화 ▲ 고용과 노동이 균형 잡힌 정책 ▲ 기업가정신 회복 등을 제시했다.

그는 "성장도 좋지만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대·중소기업 간 격차가 더 벌어질 수밖에 없다.

이는 차기정부가 해결해야 할 첫 번째 과제"라면서 "노동계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지 않으면 일자리가 늘어날 수 없고 우리나라 발전도 뒤처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개막…코로나19 시대 생존·성장 해법 모색(종합)
김 회장은 또 일본처럼 중소기업 승계지원법을 제정하는 등 기업승계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김 회장은 이어 중소기업이 글로벌 경제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중장기 정책과제로는 탄소중립·ESG(환경·사회·지배구조)·디지털 전환 대응을 꼽았다.

그는 디지털 대응과 관련해선 "네이버와 카카오 등 빅테크기업들도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처럼) IT솔루션이나 플랫폼을 개방하고 공유해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도와주는 상생 협력 방안을 마련할 것을 공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최근의 중국발(發) 요소수 사태에 대해서는 "국내 중소기업이 생산하는 요소수가 비싸다는 이유로 외면당해 모두 문을 닫아 이런 사태가 발생했다"며 "글로벌 공급망이 취약한 품목은 부가가치가 낮더라도 대기업이 제품을 구매해 주는 밸류체인(가치사슬)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송영길 대표와 이준석 대표는 이날 개막식에 특별강연자로 나서 '대한민국의 미래비전과 중소기업 정책방향'을 주제로 각 당의 중소기업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송 대표는 중소기업 정책과 관련한 내용을 언급한 뒤 "인천시장을 하다가 재선에서 떨어졌는데 저도 모르게 교만해졌고 남 얘기를 잘 듣지 않은 점을 반성했다"며 "어떤 사람도 권력자에 서게 되면 그렇게 되기 쉽다"고 말했다.

그는 "소득주도성장을 한다면서 최저임금을 16.4% 올린 것은 누가 봐도 문제였지만 걸러지지 않은 것은 명백한 과오였고 부동산문제도 뼈아프게 반성해야 한다"며 "이런 문제를 제대로 거르려면 대통령이 가감없이 민심을 전할 위치에 있는 당 대표와 만나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소기업중앙회 등이 요구해온 가업승계제도 완화와 관련해 "우리도 검토해서 노하우와 기술을 대물림해 확장하는 긍정적 의미로 대선 공약에 반영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주52시간제를 강행하며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추가 고용이 많이 발생했는지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며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주4일제 공약을 내걸었는데 주5일에서 주4일이면 시간이 20% 줄어들지만 노동자 생산성을 20% 올린다는 것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 후보를 겨냥해 "정치인이 아무 생각 없이 툭툭 던지는 말 때문에 중소기업인이 고통을 받고 있다"며 "우리 당은 주52시간제를 기업인 부담을 안 주게 재검토하고 최저임금을 업종·지역에 따라 차등할 수 있도록 공약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후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후보와 선대위원장 등 임명 관련해 어제 조금 대화를 나눴는데 김종인 위원장 등과 최종적인 상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사무총장 문제를 포함해서 내일 최종적으로 논의할 예정이고 권성동 의원의 사무총장 임명설은 확정적으로 발표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권칠승 장관은 '중소·벤처·소상공인을 회복과 도약의 주역으로'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을 통해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을 설명하고 중소기업협동조합을 중소기업 간 연결을 강화하는 사회적 자산으로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17일에는 '위드 코로나 시대, 중소기업 해법을 제시하다'를 주제로 정책토론회가 열리며, 18일에는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한중 경제무역 협력 현황과 전망'에 대해 강연한다.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개막…코로나19 시대 생존·성장 해법 모색(종합)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개막…코로나19 시대 생존·성장 해법 모색(종합)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개막…코로나19 시대 생존·성장 해법 모색(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