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제가 검찰총장이었으면 대장동 수사는 벌써 끝났다'고 말한 것을 두고 "검통령이 되려고 대선에 출마한 것처럼 보인다"라고 비판했다.

고용진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8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후보가 이재명 민주당 후보를 배임죄를 저지른 것으로 단정하고, 나중에 부실 수사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식으로 겁박했다"며 "수사기관은 이 후보의 (대장동 관련) 결정을 정책적 판단이라고 보고, 배임죄 적용은 무리라고 보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 안의 잔존 세력을 동원해서 여당 후보를 겨냥한 사실상 수사지휘를 한 심각한 사안"이라며 "야당 대선 후보가 된 힘을 과시해 검찰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무너뜨리는 위험천만한 시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정책과 비전은 없고 검찰을 동원한 현 정권에 대한 복수혈전이 주 공약"이라며 "검찰총장을 지휘해서 정치보복을 하려는 '검통령'이 되려고 출마한 것처럼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정과 정의를 사유화하려더니 검찰도 사유화한 거로 착각한다"며 "윤 후보에게 필요한 것은 검찰 독립성 훼손과 수사 압력이 아니라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적극적인 수사 협조"라고 강조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7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이 정도는 어려운 수사도 아니다. 대장동은 설계 자체가 배임 범죄의 완결"이라며 "이 후보가 대장동 개발사업의 설계자 아닌가. 본인이 말을 번복하고 안 하고가 문제가 아니라, 시장 결재 없이 이뤄질 수 없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가 현직 검찰총장이었으면 벌써 수사 끝났다"며 "대장동 게이트로 상징되는 민주당과 이재명의 연합은 시대 정신인 공정과 상식에 반한다"라고 덧붙였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