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석 YG엔터테인먼트 전 대표 /사진=최혁 기자
양현석 YG엔터테인먼트 전 대표 /사진=최혁 기자
그룹 아이콘 전 멤버 비아이의 마약 수사를 무마하려 한 혐의로 기소된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가 첫 정식 재판에서 혐의를 재차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유영근 부장판사)는 5일 오전 10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보복협박 혐의로 불구속기소된 양 전 대표에 대한 첫 공판을 열었다.

양 전 대표는 지난 8월 공판준비기일에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정식 공판은 출석 의무가 있어 이날 법원에 모습을 드러냈다.

재판에서 양 전 대표 측 변호인은 "피고인이 (가수 연습생 출신) A를 만난 것은 맞지만, 거짓 진술을 하라고 협박하거나 강요하지 않았다"고 무죄를 주장했다. 양 전 대표 역시 변호인과 같은 입장이라고 말했다.

앞서 공판준비기일에서도 양 전 대표 측은 "공소사실을 전부 부인하며 무죄를 주장한다"고 했다.

양 전 대표는 2016년 비아이가 마약을 구매해 흡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공급책 A씨를 회유·협박해 수사를 무마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A씨는 마약 혐의로 체포돼 경찰조사를 받던 중 비아이의 마약 구매 의혹을 경찰에 진술했다가 이를 번복한 바 있다. 이후 A씨는 2019년 6월 국민권익위원회를 통해 양 전 대표로부터 외압을 받아 입장을 바꾼 것이었다고 제보했다.

해당 사건을 조사한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해 비아이의 마약투약 혐의와 양 전 대표의 마약수사 무마 혐의에 대해 각각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서울지검은 수원지검으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아 조사를 벌였고, 약 1년 만인 지난 5월 양현석을 재판에 넘겼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