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이재명, 예산정책협의 > 이재명 경기지사(오른쪽)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자리에 앉고 있다. 김병언 기자
< 국민의힘·이재명, 예산정책협의 > 이재명 경기지사(오른쪽)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자리에 앉고 있다. 김병언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정치권에서 제기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5503억원을 시민이익으로 환수한 모범적 공익사업”이라고 반박했다. 언론의 의혹 보도에 대해서는 “가짜뉴스를 만들어 정치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징벌 대상”이라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은 “사실상 언론에 대한 겁박을 통해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겠다는 선전포고”라고 이 지사를 비판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1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개발은 국민의힘 소속 전직 국회의원 신모씨가 추진하던 민간개발 사업을 공영개발로 바꿔 성남시민의 이익을 보장한 사업”이라며 “업자 배불리기에 들어갔을 개발 이익의 상당 부분을 안정적으로 성남시가 환수했는데 보수 언론이 칭찬은 못할망정 근거 없는 네거티브와 허위사실 유포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장동 개발 논란의 핵심에 있는 자산관리회사 화천대유자산관리에 대해서는 “화천대유는 대장동 개발 사업의 참여자들이 사업을 관리하기 위해 신설한 자산관리회사로, 해당 사업에서 발생한 이익 중 성남시가 환수하고 남은 잔여이익이 어떻게 배분되는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화천대유의 지분 100%를 보유한 최대주주이자, 이 지사가 성남 시장이던 시절 인터뷰를 진행한 적 있는 언론인 출신 사업가 A씨에 대해서는 “인터뷰 이후로 만난 적 없다”고 해명했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아들이 화천대유 직원이라는 주장을 비롯해 대장동 개발에 대한 각종 의혹을 제기한 특정 매체와 장기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에 대해 강도 높은 대응을 예고했다. 이 지사는 “조선일보는 후보자 비방을 통한 대선 개입을 중단하고, 장 예비후보는 공개 사과하라”며 “사과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일은 본인 책임이란 것을 숙지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민관 합작 개발로 전환시킨 대장동 개발 사업은 하나은행이 주도한 컨소시엄이 민간사업자로 선정돼 개발을 진행했다. 화천대유는 부동산관리회사(AMC)로 해당 컨소시엄에 참여했다. 컨소시엄은 사업자 선정 이후 ‘성남의뜰’이라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세워 사업을 추진했다. 야권은 사업 과정에서 성남의뜰 의결권 대부분과 4000억원 규모의 배당이 화천대유 및 대주주 A씨에게 돌아갔다며, 이 지사가 A씨에게 특혜를 제공한 것이 아닌지 해명을 요구했다. 이 지사 측은 컨소시엄이 사전서약대로 5503억원 규모의 공원 조성사업과 터널공사, 임대부지 제공 등을 이행했고, A씨와 이 지사 사이에 특수한 관계가 없는 만큼 충분한 소명이 이뤄졌다는 입장이다.

반면 야권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 수사기관이 대장동 개발 특혜 여부를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A씨가 거액의 배당금이 떨어지는 노다지 사업에 참여하게 된 상황, 이 지사와의 인연 등으로 미뤄볼 때 우연이라고 하기엔 의혹의 여지가 많다”며 “법적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언론의 문제 제기를 자신에게 불리하다는 이유로 ‘가짜뉴스’로 몰아간다면 언론이 왜 필요하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장성민 전 의원은 “공수처는 왜 돗자리를 깔고 앉아 있기만 하는가”라며 수사를 촉구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