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광장에 차려졌던 '고(故) 백선엽 장군 분향소'. 사진=연합뉴스
서울 광화문광장에 차려졌던 '고(故) 백선엽 장군 분향소'.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2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마련된 '고(故) 백선엽 장군 분향소'를 철거하는 행정대집행을 했다.

시는 이날 오전 6시 40분께부터 서울시 직원 30명, 종로서 경찰관 등 400명, 종로소방서 직원 10명, 용역업체 직원 40명 등 총 480명 투입해 몽골 텐트 4개 동과 집회 물품 등을 철거했다.

철거 당시 분향소를 지키던 인원은 두세명 남짓으로 큰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고, 철거도 약 20분 만에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분향소는 지난 7월 10일 백 장군 별세 직후 일부 단체가 설치한 것이다. 49재·100일 추모 등 설치 목적을 변경해왔다.

천막 한편에는 광복절 집회에 참여했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확진된 이후 사망한 신소걸 목사의 분향소가 차려지기도 했다.

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후 북한군에게 사살된 공무원의 분향소도 최근 함께 설치됐다.

서울시는 8차례에 걸쳐 행정대집행 계고를 하고 자진철거를 요청했으나 주최 측은 철거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서울시는 이 텐트를 설치한 '고 백선엽장군 장제추모위원회'(집행위원장 조원룡)측에 불법점용에 대한 변상금 약 2200만원을 부과하고, 행정대집행에 따른 비용도 청구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