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사진)은 '서해 실종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 "그동안 우리가 가져왔던 서해 북방한계선(NLL)에 대한 기본 입장이 변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북한이 우리 측에 '영해 무단 침범'을 주장한 것과 관련해 답변한 셈이다.

이인영 장관은 28일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북한이 북방한계선(NLL) 존재를 부인하고 있다는 박진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이인영 장관은 "북한이 (NLL에 대해) 끊임없이 시비를 걸고 논란을 벌여왔지만, 우리 정부는 한결같이 기존 NLL 입장을 견지해왔다"고 주장했다.

피격 사건과 관련해 북한이 통일전선부 명의로 통지문을 보낸 것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공식 사과로 보기 어렵다는 김기현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공식적 입장을 전달한 과정으로 해석한다"고 말했다.

이어 "엄격하게 서류 형식의 문제로 볼 수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북쪽 전체의 의사를 대변해서 김정은 위원장의 입장이 전달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답했다.

한편 이인영 장관은 금명간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가 열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