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가 지난 7월 독점 공개한 시네마틱 드라마 SF8의 ‘우주인 조안’.
웨이브가 지난 7월 독점 공개한 시네마틱 드라마 SF8의 ‘우주인 조안’.
“무료 가입자를 포함한 전체 회원 수가 지난 24일 10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유료 가입자 수도 공식 출범 1년 만에 64.2% 증가했습니다.”

웨이브 회원 1000만…"넷플릭스에 밀리지 않아"
국내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웨이브의 이태현 대표(사진)는 28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웨이브는 지난해 9월 SK텔레콤과 지상파 3사가 연합해 기존 ‘푹(POOQ)’을 확대 개편해 출범했다. 이 대표는 “올 상반기에는 오리지널 드라마가 적어 성장세가 주춤했다”며 “하지만 7월 이후 오리지널 콘텐츠와 독점 해외 시리즈가 쏟아지며 다시 고성장세로 돌아섰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적자 국면을 향후 2~3년 이내에 흑자로 전환하고 이를 바탕으로 2024년 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시장에 상장하는 것이 목표”라며 “그 시점에 유료 가입자는 500만~600만 명, 연 매출 규모는 5000억원가량이 될 것”이라고 했다.

웨이브는 지난해 ‘녹두전’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 ‘꼰대인턴’, 7월 이후 ‘SF8’ ‘거짓말의 거짓말’ ‘앨리스’ ‘좀비탐정’ 등 오리지널 드라마들을 공개했다. 아이돌 예능 ‘레벨업 아슬한 프로젝트’ ‘소년멘탈캠프’ ‘M토피아’도 차례로 선보였다. 10월 이후에도 ‘날아라 개천용’ ‘나의 위험한 아내’ ‘복수해라’ ‘바람피면 죽는다’ 등 드라마와 온라인 콘서트 프로그램 ‘온서트20’을 선보일 예정이다. 오는 12월에는 강호동, 이수근이 진행하는 예능 ‘어바웃 타임’을 독점 공개한다. 올 들어 월정액(유료) 영화도 6000여 편으로 늘렸다. 독점 및 최초 공개 해외 시리즈로 ‘핸드메이즈 테일’ ‘노멀 피플’ ‘갱스오브런던’ ‘FBI’ ‘디 어페어’ 등을 선보였다. 이 대표는 “웨이브 수익은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재투자해 국내 미디어 콘텐츠 산업 성장에 기여하는 플랫폼으로 키울 것”이라며 “내년에는 더 공격적인 콘텐츠 투자로 웨이브 오리지널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넷플릭스와 내년에 국내 시장에 진출할 예정인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OTT들과의 경쟁에 대해선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국내 시장에서는 로컬 콘텐츠가 중심”이라며 “자본 면에서는 부족하겠지만 국내 시장에서 웨이브는 글로벌 플랫폼에 밀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CJ ENM OTT 티빙이 JTBC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면서 국내 시장이 파편화된다는 지적에 대해 “각자 나름대로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규모가 커진 뒤 통합 논의 등을 모색하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재혁 대중문화전문기자 yoo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