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故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 "국민께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故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 "국민께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사진)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 "걱정하는 국민께 송구하고 피해자에게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박원순 전 시장의 의혹에 대해 정 총리가 직접 유감의 뜻을 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세균 총리는 19일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여당 출신 광역자치단체장들의 성추문 사태에 대해 어떻게 보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또 "이 기회로 미래에 국민들이 유사한 사례로 걱정하지 않도록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고, 미래지향적으로 대비하고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성추문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묻자 "저 자신도 이런 상황에 대해 감당하기 어려운 마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도자적 위치에 있는 분들은 이 부분을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일이라고 생각하고 성찰하고,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게 하기 위해 내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깊은 고민과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