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을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를 본 중소기업·소상공인에 제때 자금이 공급되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은 위원장은 2일 오전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과 조찬 간담회를 열었다. 최근 5대 금융지주는 은행을 중심으로 기존 대출 만기 연장, 특별대출 신규 공급 등 코로나19 관련 지원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은 위원장은 "회장이 직접 나서 매일 지역별 지원실적을 점검해 달라"며 "당분간 긴급한 현안이 아닌 이상 금감원 현장검사를 자제하겠다"고 했다. 지주 회장들은 '금융권의 맏형'으로서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화답했다.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창구 방문 없이 전화로 신청해도 대출 만기를 연장해주기로 했다.

조용병 회장은 "책임있는 기업시민으로서 고객에 도움을 줄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김정태 회장은 "각자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의료진처럼 금융권도 피해기업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윤종규 회장과 손태승 회장도 "사각지대 없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광수 회장은 "전국적 점포망을 활용해 농업인과 소상공인에 대한 밀착지원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