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이 21일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관리 지원을 위한 교육부-서울시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오른쪽)이 21일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관리 지원을 위한 교육부-서울시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연합뉴스
교육부가 현시점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초·중·고교에 대한 전국 단위 개학 연기를 시행할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달 개강을 앞두고 한국에 들어올 중국인 유학생들은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보호·지원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현시점에서 전국 단위 개학 연기를 시행할 계획은 없다”며 “상황을 지속적으로 지켜보며 그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대구에서는 전날 유치원과 초·중·고, 특수학교의 개학을 3월 9일로 1주일간 연기했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빨라지면서 초·중·고의 개학을 정부 차원에서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지난 1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개학 연기 청원은 이날 오후 3시까지 8000여 명의 동의를 얻었다. 교육부는 아직 개학까지 열흘가량 시간이 남았기 때문에 상황 변화를 주시하며 개학 연기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박백범 교육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던 코로나19 예방대책반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본부장을 맡는 대책본부로 확대·재편했다. 대책본부 내에서 ‘유·초·중등 대책단’은 신학기 개학에 대비해 학교 방역 및 소독과 휴업 등 학사일정을 조정하는 역할을, ‘대학 및 유학생 대책단’은 중국 입국 유학생 지원을 위한 대책을 세우는 역할을 맡는다.

전체 중국인 유학생 7만여 명 중 절반가량인 3만8330명이 몰려 있는 서울 지역에서는 서울시와 유학생 밀집지역 자치구 등과 협력해 중국인 유학생을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와 자치구는 중국에서 유학생이 입국할 때 대학이 학생들을 자체 수송하기 어려운 경우 셔틀버스 운행과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입국 시 자가격리 통보를 받았지만 갈 곳이 없는 유학생과 거주지 확보가 어려운 이들을 위해 서울시 인재개발원 등 임시거주공간도 마련해줄 계획이다. 기숙사 밖에 거주하는 유학생을 관리하는 대학의 인력 지원도 서울시와 자치구가 예산을 마련해 돕기로 했다.

유은혜 장관은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한 중국 입국 유학생 관련 대책회의에서 “현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많은 학생이 밀집해 생활하는 학교 특성상 철저한 방역을 통해 학교 내 모든 감염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최선을 다해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