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사각지대 불법체류자 관리 방안도 필요"…경남 35명 격리 관리
김경수 경남지사 '신종코로나 판별 역학조사관 증원' 건의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30일 정부에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과 관련해 감염 대상자를 분류하는 역학조사관을 증원해달라고 건의했다.

김 지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한 관계부처 장관과 17개 시·도지사들이 영상으로 참여한 가운데 열린 종합점검회의에서 이 같은 의견을 전달했다.

그는 "지금 감염증 증상을 판정하고 대상자를 분류하는 역할을 역학조사관이 하고 있는데 시·도별로 2∼6명이 있고 그중에서도 전문성을 가진 공중보건의는 거의 1명씩에 불과하다"며 "경남에는 일반 직원 2명과 공중보건의 1명이 역학조사관으로 근무 중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감염증 관리사례가 확대되면서 역학조사관 업무량이 증가하고 상황 장기화를 대비해 인력을 늘릴 필요가 있다"며 "역학조사관이 되려면 3주간 교육을 수료해야 하는 시행규칙이 있어 수요 폭증에 대비해 민간병원 전문의 등 전문성 있는 사람을 투입할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대통령 주재 영상회의에 이어 경남도 자체회의를 열어 감염 사각지대가 될 수 있는 불법체류자에 대해 이주민센터 등과 협조해서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또 도민들이 119로도 감염증 문의를 많이 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19에서 자세히 설명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강화하라고 당부했다.

경남에서는 이날 오후 현재 중국 방문 후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12명을 강제 자가격리 중이고 중국 우한에서 지난 13일부터 23일 사이 입국한 도내 거주자 23명에 대해 자가격리를 권고해 관리 중이다.

앞서 최근 14일 이내 중국 우한을 다녀온 뒤 발열과 호흡기 유증상자(의사환자 포함) 17명은 감염증 검사에서 모두 음성으로 나와 격리를 해제했다.

방역대책본부를 가동 중인 경남도는 현재 선별 진료의료기관 35개소, 음압 격리병상 5개소·36병상을 운영하는 등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