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하원의 탄핵 조사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팻 시펄론 백악관 법률고문은 이날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의장 등에게 보낸 8쪽짜리 서한에서 이번 탄핵 조사를 “당파적이고 위헌적”이라고 비판하며 “현재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당파적인 조사에 행정부가 참여하는 걸 허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탄핵 조사는) 가장 기본적인 절차적 보호가 결여됐다”고 주장했다. 펠로시 의장이 하원에서 찬반투표 없이 직권으로 탄핵 조사에 들어간 것을 문제 삼은 것이다. 반면 펠로시 의장은 헌법이나 하원 규칙상 찬반투표가 필요 없다는 입장이다. 뉴욕타임스는 “백악관이 하원의 탄핵 조사에 전쟁을 선포했다”고 전했다.

백악관의 탄핵 조사 협조 거부는 하원이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핵심 증인 중 한 명인 고든 선들랜드 유럽연합(EU) 주재 미국대사의 의회 증언을 추진한 것을 국무부가 막은 뒤 나왔다. 선들랜드 측은 증언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을 통해 “그는 완전히 위태로운 캥거루 법정(인민재판)에서 증언하게 될 것”이라며 증언에 반대했다. 선들랜드 대사는 트럼프 행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수사를 압박하는 방안이 담긴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은 미 관료 중 한 명이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