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래빗 미니경제]
경제용어, 생활 경제 주요 이슈를
귀에 쏙쏙 알기 쉽게 전해드립니다.
[오디오래빗] 무임승차 유튜브 #망사용료…너무 비싸거든?
#망 사용료가 뭐야?

인터넷망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통신사의 인터넷 망을 쓰는 비용을 뜻합니다. 인터넷 통신망을 흔히 고속도로로 비유하는데 콘텐츠를 제공하려면 일종의 통행료 즉 망 사용료를 내야 하는 겁니다.

#망사용료 뭐가 문제야?

유튜브 넷플릭스 등 해외 콘텐츠 제공사들이 망 사용료를 내지 않고 무임승차한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해외 플랫폼 콘텐츠를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만, 서버가 우리나라에 없는 경우에 망 사용료를 내라고 강제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반면 국내 콘텐츠 제공사인 네이버 카카오 등은 연간 수백억원의 망 사용료를 내고 있습니다.

#국내 콘텐츠 제공사는 불만이겠는데?

국내 콘텐츠 제공사도 망 사용료를 내지 않게 해달라는 주장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통신사는 비용을 들여 망을 설치하고 관리하는 만큼 많은 사람이 접속하는 콘텐츠 플랫폼에 일정 사용료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오디오래빗] 무임승차 유튜브 #망사용료…너무 비싸거든?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등 국내외 콘텐츠 플랫폼은 세계에서 유래없는 '상호접속고시(통신사간 상호 정산제도)'와 '과다한 망 비용'을 지적했습니다. 정부가 망 비용 구조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뉴스래빗 오디오클립 구독하기 !.!

[오디오래빗] 무임승차 유튜브 #망사용료…너무 비싸거든?
#오디오래빗 ? 뉴스래빗 산하 오디오랩 콘텐츠입니다. 정보형, 공감형, 힐링형, 브리핑형 등 주제와 독자의 상황에 맞는 소리 지향 콘텐츠를 연구개발(R&D)합니다. 뉴스래빗이 자체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오디오 플레이어를 통해 뉴스래빗 모바일웹 및 PC웹에서 편하게 듣고, 손쉽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책임= 김민성, 연구=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스토리텔러 윤민이 아나운서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