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통해 180도 다른 한일관계 대응을 주문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왼쪽)와 심상정 정의당 대표. / 사진=연합뉴스
SNS를 통해 180도 다른 한일관계 대응을 주문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왼쪽)와 심상정 정의당 대표. / 사진=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청와대와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한일정상회담을 포함한 ‘외교적 해결’을 촉구한 데 대해 “대단히 안이한 수세적 대응”이라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21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저는 그 자리에서 외교적 해결을 반대하지 않지만 분명한 전제가 있어야 한다고 말씀드렸다”면서 “외교적 해결은 우리가 단호한 행동을 보여줄 수 있는 힘과 의지가 있을 때만 실효성 있는 것이다. 확전을 두려워하며 행동을 주저하면 외교적 해결의 길은 더 멀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당에게는 일본에 비해 우리가 약자임을 전제로 작은 실리라도 챙기자는 낡은 식민사관 잔재가 보인다. 이런 비루함과 나약함이야말로 일본의 추가 도발을 유도할 수 있음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이 강경하기 때문이 아니라 이것이 국제정치의 상식”이라고도 했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상에서의 설전(舌戰) 형국이 됐다. 심 대표는 앞서 일본이 한국을 우호국으로 대우하는 ‘화이트 리스트’에서 배제할 경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폐기하라는 주장도 펼치며 존재감을 부각했다.

한국당이 이를 거론하며 안보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자 그는 “경제 보복에 안보를 끌어들인 것은 바로 일본 정부”라며 “일본 정부가 한국을 더 이상 안보 파트너로 간주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므로 안보를 위해서도 단호한 맞대응이 필요하다. 문재인 정부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연장 거부를 비롯한 모든 대응책을 검토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황교안 대표는 전날 청와대 회동과 관련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속히 양국 정상이 만나 담판을 지으라고, 일본과 미국에 특사를 보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미·일 공조의 복원을 강조했다”면서 “하지만 답답한 대답뿐이었다. 설사 대답 없는 메아리가 되더라도 우리는 제안을 멈출 수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