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정부, 남북미 판문점 회동에 "적극적 성과 거둬…환영할 일"
남북미 정상의 역사적인 판문점 회동과 관련해 중국 정부는 이번 회동이 건설적이고 적극적인 성과를 거뒀다면서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일 정례브리핑에서 남북미 판문점 회동에 대한 중국 측 입장을 묻는 연합뉴스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겅 대변인은 "어제 오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함께 남북 군사분계선을 넘어 판문점에서 회동했다"면서 "남북미 정상의 우호적인 만남은 환영받을 만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회동은 건설적이었고, 적극적인 성과를 거뒀다"면서 "특히 북미 양측이 가까운 시일 내 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한 것은 매우 의의가 있고, 중국은 이를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겅 대변인은 또 "중국은 일관되게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와 안정 수호,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견지해 왔다"면서 "얼마 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성공적인 방북은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 넣었다"고 역설했다.

그는 "남북미 정상의 이번 회동은 각국의 공동 이익과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기대에 부합한다"며 "현 정세에서 유관 각국이 기회를 잡아 마주 보고 가고, 상호 우려에 대해 효과적인 해결 방법을 찾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가 새로운 진전을 보이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