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선 KTX 탈선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고 밝힌 오영식 코레일 사장(오른쪽)이 11일 대전 동구 코레일 본사를 나서고 있다. 오 사장은 이날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는 것을 거부했다.  /연합뉴스
강릉선 KTX 탈선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고 밝힌 오영식 코레일 사장(오른쪽)이 11일 대전 동구 코레일 본사를 나서고 있다. 오 사장은 이날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는 것을 거부했다. /연합뉴스
KTX 강릉선 탈선사고로 여론의 집중포화를 맞은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11일 사장직에서 자진 사퇴했다. 7년여 만에 발생한 대형 사고를 수습하지도 않은 채 사표를 내자 무책임한 처사라는 지적이 쏟아졌다.

오 사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월 취임사에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이 코레일의 사명이자 존재 이유’라며 안전한 철도를 강조해왔으나 최근 연이은 사고로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한 사죄의 뜻과 함께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지난 2월 취임한 지 10개월 만이다. 오 시장은 2021년 2월까지 예정된 임기의 3분의 1도 채우지 못하고 사장 자리에서 내려오게 됐다.

오 사장은 사퇴 이유를 밝히면서도 이번 사태가 지난 정부 때 추진한 ‘공기업 민영화’에서 촉발된 것이라며 ‘남탓’을 했다. 그는 “그동안 공기업 선진화라는 미명 아래 추진된 대규모 인력 감축과 과도한 경영합리화, 민영화, 상하 분리 등 우리 철도가 처한 모든 문제가 방치된 것이 이번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본다”며 “철도 공공성을 확보해 우리 사회가 더 안전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도 오 사장의 사퇴를 두고 “무책임한 처사”라는 강도 높은 비판이 쏟아져나왔다. 이날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긴급현안 질의에서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사고와 관련해 국민이 궁금해하는 점을 소상히 밝히고 그 이후에 거취를 정해야 한다”며 “자신에게 정치적인 부담이 있을 것으로 생각해 사퇴한 것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홍철호 한국당 의원도 “사퇴하라고 했던 것은 (사고를) 수습한 뒤 사퇴하라는 의미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야당은 지난 3주간 연달아 발생한 11건의 철도 관련 사고를 지적하면서 “문재인 정부 낙하산 인사의 폐해”라고 입을 모았다. 김상훈 한국당 의원은 “코레일의 전체 37명 임원 중 13명이 ‘낙하산 인사’”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석기 의원은 코레일 해고자 98명의 복직 문제를 거론하면서 “대법원에서 적법 절차에 따라 해임된 사람들이 다시 채용됐다. 이렇게 기강이 확립되지 않은 곳에서 누가 안전을 챙기겠느냐”고 물었다.

오 사장은 국회의원들의 거듭되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이날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전체회의에 불참했다. 전체회의는 강릉선 KTX 철도사고 등 현안보고를 안건으로 열렸다.

이날 국토위에 참석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 탈선의 원인은 선로 변환기의 전선 불량 때문으로 보인다”며 “시공과 유지·보수 단계에서 점검했다면 예방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변명의 여지가 없다. 민간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종합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기열/배정철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