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오전 10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전날 오후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전격적으로 개최한 두 번째 정상회담 결과를 직접 발표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두 번째 정상회담이 극도의 보안 속에 진행 된데다 6·12 북미정상회담 개최 성사를 놓고 전망이 엇갈리는 가운데 전격적으로 이뤄져 이날 발표될 남북정상간 회담 결과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의 회담 결과 발표는 지난 4월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된 판문점선언이후 한 달간 완전한 비핵화를 놓고 롤러코스터 타듯 요동친 북한과 미국의 입장에 어떤 전개를 이끌어낼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4·27 회담부터 5·26 회담까지 한 달간 긴박한 상황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판문점 선언 후 북미대화 흐름 순항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첫 정상회담을 했다. 12시간을 함께한 두 정상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을 결과물로 내놓았다.

두 정상간 한반도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하고 비정상적인 정전상태를 종식해 올해 안에 종전선언을 합의 한 게 판문점선언의 핵심이다. 판문점 선언이 힘을 받기 위해서는 미국과 북한의 합의가 필요했다.

급기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5월 9일 북한을 찾아가 김 위원장과 만나서 '만족한 합의'에 이르렀다. 북한은 그간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 3명은 폼페이오 장관의 귀국길에 동행토록 화해의 제스쳐를 보냈다.

이에 화답이라도 하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억류 미국인 3명이 귀국한 당일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의 북미정상회담'을 발표했다. 그야말로 일사천리로 북미회담이 성사된 것이다.

북한은 이틀 뒤인 12일 풍계리 핵실험장을 폭파 방식으로 폐쇄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북미 정상 회담 분위기는 더욱 무르익었다.

북미간 강경한 기싸움에 급랭

하지만 이후 상황은 녹록지 않게 돌아갔다. 우선 북한은 지난 16~17일 일괄타결 비핵화의 대표적 사례인 '리비아 모델'을 비난하면서 북미정상회담 무산 가능성을 거론한 데 이어 맥스선더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문제 삼아 남북고위급회담을 전격 취소했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도 침묵을 깨고 불편한 심기를 보이기 시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7일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사무총장과 면담에서 북한에 '당근과 채찍'을 동시에 내놓으며 최후 통첩성 경고를 던졌다.

비핵화에 합의하면 김정은 정권의 '안전'을 보장하고 북한을 부유하게 해주고 회담을 거부할 경우 리비아를 초토화한 '리비아 모델'을 적용하겠다는 경고였다.

이에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지난 15일 “일방적 핵포기만 강요하면 북미정상회담을 재고하겠다”고 발표했다. 개인명의 담화형식이었지만 사실상 북미정상회담 취소 가능성을 처음으로 내비친 발표였다.

그러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폭스뉴스 인터뷰에지서 "어떠한 양보도 하기 전에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의 '복귀 불가능 지점(no point of return)'에 도달하는 것을 봐야 한다"며 '선(先) 핵폐기-후(後) 보상'으로 해석되는 언급으로 받아쳤다.

북한과 미국이 비핵화를 놓고 기싸움을 벌이던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당초 예정된 5월 22일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백악관을 방문했다.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 직전 “조건이 안 되면 김정은 위원장을 안 만나겠다”는 입장을 밝혀 심상치 않은 분위기를 예고했다.

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마치고 귀국한 날인 23일 오후 8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담화를 내고 펜스 부통령을 향해 '횡설수설' '무지몽매한 소리' '정치적으로 아둔한 얼뜨기' 등의 원색적 비난과 함께 또다시 정상회담 재검토를 거론했다.

최선희 담화가 기름을 부었다. 담화 발표이후 펜스 부통령, 폼페이오 국무장관,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은 정상회담 취소 가능성을 놓고 협의한 후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취소 결정을 내리고 24일(현지시간) 이른 오전 김정은 위원장에게 공개서한 방식으로 정상회담 취소를 발표했다. 미국의 결정에 북한이 거칠게 비난한 것이란 예상과 달리 꼬리를 내려 다시 분위기 반전을 예고했다.

북한은 25일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를 통해 북미정상회담 취소와 관련, '미국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는 내용을 담은 유화적 메시지를 보냈다. '위임에 따른 담화'라고 한 만큼 김정은 위원장의 의중이 실린 담화였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판 '벼랑끝 전술'과도 같은 강경한 대북 압박에서 한 발 뒤로 물러섰다.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26일 오후 3시부터 2시간동안 서훈 국정원장과 북한 김영철 통일전선부장만 배석시킨 정상회담을 전격적으로 개최했기 때문에 회담 결과가 더욱 주목되는 이유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