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 양측, 의장 사회권·전자투표·정족수 등 사사건건 충돌
통합파 "전준위는 반대토론 장소 아냐" 시행세칙 제정 정면돌파
반대파 "안철수측 꼼수·반칙"…'필리버스터로 전대 무산' 의지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에 마침표를 찍을 국민의당 전당대회가 이달 말 개최될 것이 유력시되지만, 과정 곳곳에 암초가 도사리고 있어 실제 전대 개최와 통합 안건 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전대 의장의 사회권, 전자투표 도입 여부, 의결정족수 등 각종 규칙을 둘러싸고 통합 반대파의 문제제기가 잇따르고 있어 험난한 여정이 예상된다.

전대 개최와 관련, 국민의당 통합파의 가장 큰 고민은 반안(反安·반안철수)으로 분류되는 이상돈 의원이 전대 의장으로서 대회 진행에 제동을 걸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박지원 전 대표는 4일 tbs 라디오에 출연해 "통합은 저지된다"며 "이상돈 의장이 어제 '나에게 맡겨라, 왜 전당대회를 왈가왈부하느냐'고 했다"고 강조했다.

통합반대파와 뜻을 함께하는 이 의장이 사회권 행사를 통해 전대를 무산시킬 수 있다는 얘기다.

통합반대파는 당헌상 전대 소집 주체가 '의장'으로 규정돼있는 만큼, 의장의 동의 없이는 소집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만일 전대가 열리더라도, 의장이 합당안건에 대한 찬반 토론을 통해 사실상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방해)'를 허용할 수도 있다.

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상돈 의장이 통합에 대한 반론권 보장 차원에서 발언을 허용하고, 이에 따라 의견 제시가 계속될 수 있다"며 "이렇게 자정(밤 12시)를 넘기면 규정상 전대가 무산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기류를 포착한 통합파는 이 의원이 전대 소집의무를 다하지 않을 경우 '징계 카드'를 통해 대행을 지명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하지만 전대 부의장인 윤영일·이용호 의원 2명 모두 통합에 반대하거나 신중한 입장이라는 점에서 이런 고육지책이 효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라는 반론이 있다.

통합파가 합당 찬성표를 확보하기 위해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사전 전자투표'의 실현 가능성을 두고도 의견이 엇갈린다.

정당법과 당헌상 전대 안건 의결에 '공인전자서명'을 이용할 수 있다고 규정된 조항 때문이다.

이를 엄격하게 해석하면 온라인뱅킹 등 전자상거래에 사용되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전자투표만이 허용되며, 따라서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생년월일을 입력해 신원을 확인하는 방식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케이보팅(K-voting) 온라인투표 시스템을 활용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인인증서를 활용한 전자투표는 케이보팅보다 절차가 까다롭다는 점에서 참여율을 끌어올리는 효과가 기대 이하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설사 전자투표 방식이 도입된다 해도 복잡한 정족수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 반대파의 입장이다.

전대 안건은 '대표당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대표당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되는데, 전자투표만 하고 전대 회의장에 참석하지 않은 이를 과연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느냐는 문제다.

이에 안 대표와 통합파는 전대 개최와 관련한 논란을 불식하기 위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며 정면돌파 의지를 보이고 있다.

우선 국민의당 사무처는 전날 중앙선관위에 케이보팅을 이용한 전대 의결이 가능한지에 대한 유권해석을 의뢰해둔 상태다.

또 통합파가 임시전대 규정을 이용,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를 거치지 않고 당무위원회 의결만으로 전대 시행세칙을 정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통상 전준위는 당내 다양한 세력을 포함해 구성되지만, 당무위는 안 대표 지지세력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통합파의 의견이 상대적으로 더 쉽게 반영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이와 관련, 친안(親安·친안철수)계 핵심인 이태규 의원은 전날 저녁 tbs 라디오에서 "전준위는 전대가 잘 치러지도록 준비하는 기구이지 전대 반대토론이 이뤄지는 기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규칙 정비를 통해 전대가 열리더라도 반대파의 반발을 피할 수 없다는 점에서 정면충돌 우려는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운동본부 관계자는 "사전 전자투표는 기존 방식으로 전대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차린 안철수 대표 측의 꼼수이자 반칙"이라고 비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