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2천29명 설문조사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관한 찬반 의견이 과학기술계 내에서도 전공별로 크게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해당사자에 가까운 에너지·공학 분야 전공자들 사이에서는 반대 의견이, 이와 거리가 있는 이학·보건의료·환경 분야 전공가들 사이에서는 찬성 의견이 우세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는 20일 김명자 회장(전 환경부 장관) 주재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런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설문조사 대상은 과학기술 출연연,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 과학기술학회, 기업,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시민단체, 정부기관, 일반공공기관 등에 소속된 회원과 임직원들이었다.

과총은 37만9천81명에게 이메일을 보냈으며, 이 중 1만9천250명이 이메일을 확인했고, 응답을 완료한 사람은 2천29명이었다.

과총은 이들에게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의 핵심은 '석탄화력, 원자력 발전 비중을 낮추고, 신재생에너지와 천연가스화력 비중을 높이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 방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이에 대해 전체 응답자 2천29명의 반응은 '매우 적절하다' 21%, '적절하다' 20%, '보통이다' 13%, '부적절하다' 23%, '매우 부적절하다' 23%였다.

'적절'과 '부적절'로 단순화해서 보면 41% 대 46%로, '부적절'이 5% 포인트 우세했다.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 관련 응답 중 '적절' 대 '부적절'의 비율을 전공별로 보면, '부적절' 의견이 에너지(57%) 전공자 사이에서는 압도적으로 높았고, 공학(45%) 전공자들 사이에서는 근소하게 높았다.

이와 대조적으로 '적절' 의견은 이학(60%), 보건의료(68%), 인문사회(66%), 기후·환경(82%) 분야에서 다수였다.

과총은 이번 설문조사에 대해 "에너지분야 전공자들의 응답이 훨씬 많아 표본 편향이 심하기 때문에 전체 집계 비율은 별 의미가 없다"며 "소속·전공 분야별로 분리해 해석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 조사에는 에너지 분야 전공자들이 집중적으로 응답했으며, 다른 분야 전공자들은 응답률이 매우 낮았다.

응답자를 전공별로 보면 에너지가 990명(49%)로 절반에 육박했으며, 공학이 634(31%), 이학(자연과학)이 121명(6%), 기후·환경이 83명(4%), 인문사회가 62명(3%), 보건의료가 46명(2%), 기타가 93명(5%)였다.

과총은 또 "원자력 분야는 감성과 가치관이 개입되는 분야여서 논리에 의해 쉽게 설득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다"며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치고 사회적 합의를 얻기 위한 적절한 공론화 과정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solatid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