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진흥협회, 민간자격증 무료수강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 ...온라인 교안 다운
자격증 취득시 대부분 서점에서 두꺼운 교재를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담 뿐만 아니라 들고 다니면서 공부하기 불편한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 서점 등에서 교재를 구매하지 않고도 사회·복지분야 민간자격증을 공부할 수 있게 됐다.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는 수강생들의 부담과 이동시 불편함을 덜 수 있도록 44종의 민간자격증을 무료수강이 진행중이다.

이와 함께 두꺼운 교재 대신 워드 PPT등으로 작성된 강의 교재를 무료로 다운받아 PC는 물론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공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홈페이지 하단에 회원가입과 로그인 절차를 생략하고도 44종 민간자격증 샘플 인터넷 강의를 언제든지 볼 수 있으며 다운받은 교안과 함께 공부를 할 수 있다.

한교진 측은 최근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으로 수강 가능하도록 모바일 지원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별도의 어플 없이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해서 수강이 가능하다.

사회·복지분야에서 가장 잘 알려진 민간자격증은 다양한 상담의뢰자들의 고민을 듣고 함께 문제를 풀어나가는 심리상담사, 맞벌이부부 아이들을 보호하고 스케쥴에 맞춰 교육하는 방과후지도사, 사고사례들을 아동 지역 주민들에게 교육하고 학교폭력 등을 예방 지도하는 안전교육지도사 등이 있다.

수강 뿐만 아니라 시험도 인터넷으로 응시 가능하다. 시험에 응시하려면 1급 과정은 70%이상, 2급 과정은 60% 이상 진도가 나가야 응시 가능하고 시험 시간은 1시간이 주어진다.

자격증 발급 받으려면 나이는 20세 이상, 학력은 고졸 이상이어야 하고,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각각 60점 이상 획득하면 된다.

한국교육진흥협회 민간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됐고, 자격기본법에 의거 자격증을 관리 발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자격증 등록번호를 공개해 직업능력개발원 홈페이지에서 조회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교진에서 무료 수강을 받으려면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키워드를 입력하면 된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