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비 절감·서비스 차별화 두 마리 토끼 잡아야"
KT경제경영연구소 보고서

우체국 알뜰폰의 50분 무료통화 요금제 신규 가입이 일시 중단된 가운데 정부 차원에서 알뜰폰 사업자를 지원하고 규제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와 주목된다.

박민우 청강문화산업대 스마트미디어전공 교수는 7일 KT경제경영연구소 보고서에서 "정부 차원에서 알뜰폰 제도를 보완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알뜰폰 사업자가 장기적으로 특별한 서비스를 만들어내지 못하면 기존 통신사와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불가능하고 끝내 경영난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특히 연간 300억원에 달하는 전파사용료 감면 기간이 올해 9월로 만료돼 재무 구조가 불안정한 다수의 알뜰폰 사업자들이 폐업 위기에 처하고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박 교수는 사업자 파산에 대비한 소비자 보호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정부에 주문했다.

아울러 전파사용료 감면 기간을 한시적으로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알뜰폰 사업자들이 저렴한 요금제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커넥티드 카, 가정용 사물인터넷, 핀테크, 소셜 미디어 등 신기술 활용을 위한 인프라로 적극 활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업 제휴를 확대하고 부가 서비스를 개발해야 비로소 기존 통신사와 경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에넥스텔레콤은 올해 초 기본료 없이 50분 무료통화를 제공하는 우체국 알뜰폰을 출시했으나 가입자 과부하를 감당하지 못하고 요금제 가입을 두 차례나 일시 중단한 바 있다.

증권가에서는 알뜰폰 사업자들의 경영난 때문에 저가 경쟁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제4이동통신사 선정이 좌초되면서 알뜰폰의 중요성이 더 커졌다"며 "통신비 절감과 나름의 서비스 차별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han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