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2년 연속 최우수등급

한국중부발전(사장 정창길, 사진)은 22일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 주관하는 '2015년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Ι등급 평가를 받아, 2년 연속 최우수등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권익위의 청렴도 평가와 더불어, 매년 공공기관의 청렴활동과 반부패추진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통해 한 해 동안 공공기관의 부패방지정책 추진 및 노력의 정도를 가늠한다.



이번 평가 결과는 2014년 11월부터 2015년 10월까지 기관별로 추진한 반부패·청렴정책과 그에 따른 성과를 평가한 것으로 중앙행정기관·지방자지치단체·교육청·공직유관단체 등 총 268개 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무엇보다도 중부발전은 지난 2014년에는 전년대비 3등급 수직 상승한 Ⅰ등급 달성이라는 놀라운 성과에 이어, 2015년에도 Ⅰ등급을 이어감으로써 '청렴생태계' 조성이라는 시대적 사명에 앞장서는 청렴 에너지공기업으로 자리매김 했다는 평가다.



이런 결실의 배경으로, 중부발전의 2,300여명 임·직원들과 협력기업은 '부패Zero, 청렴 Up!'이라는 슬로건 아래 △全직원의 청렴교육 참여 △경영진 주도의 현장 윤리활동 강화(Happy Talk, 청렴 톡!톡!) △비위행위자에 대한 의무적 고발범위 강화 △외부강의 신고대가 기준 강화 △'청렴지킴이', '청년이사회' 등 자발적 참여를 통한 청렴문화조성·반부패정책을 추진하며, 청렴한 중부발전 구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쳐 왔다.



정창길 사장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등급 달성은 공직자로서 기본을 중시하고, 청렴실천이라는 중부발전 전직원의 노력의 산물이라 생각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반부패·청렴정책으로 공직사회의 청렴문화를 리딩하는 중부발전이 될 것"이라고 소감과 각오를 밝혔다.





양세훈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twonews@asiae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