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앉아 있는 습관, 자궁건강엔 독
[임혜진 기자] 미국암학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장시간 앉아서 여가를 보내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암 발병률이 10% 높다고 한다. 오랫동안 앉아 여가를 보낸 여성들에게는 공통적으로 유방암, 난소암, 골수암 등 여성 질환의 발병률이 높게 나타났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연구결과가 나타나게 된 것일까? 미국의 한 종양학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연구결과의 주된 원인이라고 지목했으며, 주로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생활습관이 여분의 지방세포를 발달시켜 더 많은 에스트로겐을 생성한다고 주장했다.

여성호르몬으로 잘 알려진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난소 안에 여포와 황체에서 주로 분비되고 태반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생식주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단, 에스트로겐이 과도하게 증가하면 호르몬대사에 문제가 생기면서 유방과 난소의 세포성장과 활동을 촉진해 난소암이나 자궁근종과 같은 여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여성클리닉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자궁근종은 유전, 비만, 피임약 복용, 과도한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궁근종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므로 에스트로겐이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 자궁 내막 세포의 과대성장으로 연결돼 자궁근종을 유발하고 근종을 더 빨리 자라게 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자궁근중’은 자궁에 생기는 살혹으로 여성들에게 빈번하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여성 질환이다. 국내 가임여성 40%~50%에게서 발병, 최근 4년간 21%나 되는 증가세를 보이며 기혼여성 뿐 아니라 청소년, 젊은 미혼여성에게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심각성을 더한다.

자궁근종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생리가 금방 끝나지 않고 오랜 기간 조금씩 나오며 심한 경우 생리 혈이 과도하게 나온다. 성교 시 통증이나 출혈, 복통과 함께 자궁근종이 방광이나 대장을 누르게 되면 소변이 잦은 빈뇨, 급박뇨, 변비, 대변폐색 등을 보이기도 한다.

장기간의 출혈로 인해 빈혈이 심해지면 손발톱이 얇아지거나 잘 부러지는 조갑건열, 기미와 탈모가 생기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는 근종심장, 아랫배가 나오는 현상, 밑이 빠지게 아픈 항문추창통, 평소보다 피로나 짜증을 더욱 쉽게 느끼기도 한다.

이밖에도 자궁근종이 골반의 혈관을 누르면 하지정맥류, 하지부종, 하지냉감을 유발하고 골반 내 신경을 누르면 하지, 허리, 둔부 신경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성장기 소녀나 젊은 여성들에게 성장발육 장애를 일으키고 생리통 등으로 진학이나 취업, 임신, 출산 등에 지장을 줘 정신적으로는 심리적인 열등감과 우울증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더 큰 문제는 자궁근종은 대체로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데다가 평소 여성들에게서 자주 있을 수 있는 증후들과 비슷해 모르고 방치하는 일이 상당히 많다. 때문에 근종이 너무 늦게 발견돼 자궁의 손상과 적출을 유발하고 불임과 같은 심각한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따라서 자궁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예후판단, 치료계획 설정 및 추가질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이때 자궁의 기능적인 건강과 면역력을 강화해 나가기 위해서는 비수술적 한방치료가 큰 도움이 된다.

실제로 대부분의 자궁근종은 한방치료가 가능하며 특히 자궁근종 외길 26년 경희기린한의원의 노하우가 집대성된 ‘하이엔드 한방치료’는 자궁근종 출혈을 멈추게 하고 근종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방지 및 축소시키며 전반적인 신체건강도 도와 화제가 되고 있다.

한약과 약침 등으로 몸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게 쌓인 어혈과 노폐물을 풀어 냉해지고 굳어진 자궁의 정상적이고 원활한 수축과 순환을 가능케 하고 정상 자궁근육을 늘려준다. 이로써 자궁근종의 합병증이나 자궁적출수술에 따른 후유증까지 치료할 수 있다.

또한 자궁에 어떠한 손상도 주지 않아 안전하며 하루 두세 번 마시지만하면 되는 간편한 치료로 통증과 출혈, 마취, 입원, 두려움, 후유증, 부작용 등이 없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한방에서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최적화된 한약을 맞춤 처방하고 각종 여성 질환과 통증완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약침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하는데, 이는 인체 내 기를 조절하고 보충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하고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여준다.

한편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kirinhappy(기린해피) 블로그’를 통해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 여성 질환 관련 정보를 직접 작성하여 알려주고 있으며 자궁근종 하이엔드 한방치료의 뛰어난 치료성과가 입소문이 나면서 전국에서 환자들이 끊임없이 찾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패션, 위험한 열정’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장사의 신’ 장혁-박은혜, 18년 만의 남매 상봉
▶ [포토] 신혜선 '놀라운 패션센스'
▶ ‘위대한 조강지처’ 진예솔-정윤혜, 인형 같은 투샷 눈길 ‘훈훈’
▶ [포토] 박성웅 '가죽재킷으로 멋냈어요~'
▶ ‘달콤살벌 패밀리’, 차원이 다른 역대급 가족 코미디 ‘기대감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