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F Corporation은 살균전문기업으로, 감염 전파 위험에 노출된 병원 등 공공건물에서 급속한 병원균의 확산을 획기적으로 막을 수 있는 살균·청정 기술을 개발해 중국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전 세계가 주목한 세균, 바이러스 등 병원감염 예방 살균기술이 이미 수년 전 FLF Corporation이 개발했던 신기술로 알려져 화제다. 이 같은 사실은 한국에서 메르스가 발생한 후 알려지게 됐다.

인류의 최대 위협인 감염전파 차단의 꿈 실현을 한발 앞당긴 이 신기술은 감염전파 위험에 노출된 ‘밀폐형 건물과 병원 내 급속 감염전파’를 획기적으로 저지할 수 있는 혁신적인 살균·청정화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그 동안 많은 임상실험을 통해 효과가 입증 됐으며, 다양한 장소에서 시장테스트를 거친 첨단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이같은 신기술 개발은 FLF리서치가 세계시장에서 독보적인 화학적, 생물학적 질병 유발인자 제거 기술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어 가능했다. 유기체를 잡아낼 수 있는 강력한 살균력을 가진 고성능 미립자 필터링의 핵심기술과 시스템 융합 기술력을 보유해 세계시장을 선도할 기술기반도 이미 갖춰진 상태다.

국내에서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미 미래창조과학부 산하의 정부 출연 연구기관과 녹십자의료재단 등에 의뢰한 임상시험에서 병실내 무균청정화 실현, 빌딩증후군, 아토피 등 환경성질환의 원인물질로 잘 알려진 포름알데히드와 톨루엔, 아세트산, 가스상 물질인 암모니아 등을 완벽히 제거하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입증했다.

병원감염 분야의 필수인 Air Sterilizer System기술은 이미 영국국립보건청 산하의 과학자 패널기구에 진입해 상위평가를 획득한 바 있다. 미국보훈처 공공병원 기자재 조달 업무 전문기관과 손잡고 미국시장 진입을 앞두고 있었던 것도 국제적 인증 및 검증을 거치면서 국내외 의료전문가들로부터 기존 바이오테크놀로지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한 최정상의 첨단기술로 평가 받았기 때문이다. 다만 국내에서는 뒤늦게 알려졌을 뿐이다.

이러한 세계적 기술력을 보유한 FLF살균기술의 사업화가 재개되면 병원 신·증축 리 모델링을 통해 격리병동, 음압격리시설을 갖추고자 하는 국내의 많은 병원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제2의 메르스에 대비할 수 있고 1인실에 수억원이란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는 ‘음압격리병실’의 대체 기술로 예산 절감효과는 물론 세계 2위 메르스 발병국으로 실추된 국가위상 회복에도 조금이나마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점은 최근 메르스 사태 후 중동지역에 조직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두바이 Z사 CEO가 방한해 양사가 손잡고 최초 중동호흡기증후군이 발생한 사우디아라비아 등 MEMA지역 시장에 진입 하기로 합의했다. 또 중동지역 초일류 병원을 선정하여 기존 클린룸기술과 제4세대 융합 형 공기 살균 관리시스템 기술로 탄생된 이동식 CRS(clean room system)와 임상 비교실험에도 착수키로 했다.

얼마 전 중국 가전업계 상위그룹에서도 대표단 일행 10여명이 방한해 가정용 살균 제품 개발과 중국 내 총 판권을 요청한바 있다.

스모그와 실내 공기오염으로 인한 저 산소 현상을 개선할 수 없고, 병균, 유해가스를 제거하지 못해 공식적인 제휴를 요청해왔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내 모 가전그룹은 병원감염 예방 살균기술로 가정용제품을 개발하여 렌탈사업을 추진할 의향이 있다는 관심을 표명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세계적으로 이슈화할 수 있고 괄목할만한 성과라면 세균, 바이러스 제거가 아닌 메르스 발생 직전의 임상실험이다. 모 병원의 요청에 따라 병실과 중환자실에서 항상 산소마스크를 착용해야 될 노인성질환자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1차 임상실험에 착수한 결과 단시간 내 병원 특유 의 각종 악취가 말끔히 사라지고 환자들은 건강한 병실공기를 마시며 맑은 숨을 쉴 수 있는 예상외 값진 데이터가 얻어져 대형병원에서 공식적인 임상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다.

각종질병의 원인이며, 꿈의 과학으로 불리는 저산소공간의 개선이다. 이같은 핵심기술로 계획 하고 있는 에어 테라피(Air therapy) 체험실이 마련된다면 많은 임상체험을 통해 1000만 환경성질환자들이 집에서 치료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릴 것인지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이 기술이 병원감염 예방은 물론 현대인의 난치병으로 불리는 환경성질환 예방치유에도 기여가 돼 Air cafe, Air therapy 체험교실 개설을 추진한 배경이다.

특히 고령화의 가속화와 함께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헬스케어 시장에서 새로운 의료관광의 신(新)산업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선진국이 추구하고 있는 의료비와 의료재정의 적자를 줄일 수 있는 치료에서 예방의 길로 한걸음 앞당기는 가교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제4세대 융복합형 공기살균관리 시스템과 이동식 클린룸시스템 탄생은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오직 외길을 걸어온 값진 역경의 열매다. 따라서 국민이 체감할 세계 최초의 ‘도심 속 클리닉 센터‘ 개설은 병실과 집안의 공기를 직접 몸으로 느낄 수 있는 혁신적인 신기술이어서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주목되고 있다.
FLF살균기술은 이동식 시스템과 개별공조 방식을 이용한 차세대 클린룸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FLF살균기술은 이동식 시스템과 개별공조 방식을 이용한 차세대 클린룸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