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사교과서 충돌…교문위 파행 >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교육부에 대한 국정감사가 8일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둘러싼 여야 의원 간 공방으로 파행을 겪었다.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오른쪽)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유신 독재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하자 박대출 새누리당 의원(왼쪽)은 “좌편향 역사 교육이 문제”라고 반박했다. 연합뉴스
< 한국사교과서 충돌…교문위 파행 >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교육부에 대한 국정감사가 8일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둘러싼 여야 의원 간 공방으로 파행을 겪었다.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오른쪽)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유신 독재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하자 박대출 새누리당 의원(왼쪽)은 “좌편향 역사 교육이 문제”라고 반박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이 현행 검인정 체제인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를 단일 국정화하는 데 총력을 쏟고 있다.

당 지도부가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이슈에 집중하면서 내년 총선 공천 방식을 놓고 불거졌던 계파 간 갈등은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양상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방침에 대해 ‘친일·유신 교과서 부활’이라며 강력 반발해 연말 정국의 뇌관이 될 전망이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8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가 시급하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발언의 대부분을 한국사 교과서의 이념 편향 문제에 할애했다. 김 대표는 “기업인이 많고 기업가 정신이 살아있는 나라가 선진국이 된다”고 했다. 이어 “세계 오지에 가보면 대한민국 이름은 몰라도 우리 기업이 만든 TV 자동차 휴대폰 등은 잘 알고 있다”며 “우리 청년들이 가고 싶어 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수출을 많이 하는 기업인들을 긍정적으로 묘사하고 애국자로 인정해야 나라의 미래가 밝다”고 강조했다.
새누리 "역사교과서, 기업인 왜곡해 기업가 정신 사라져"
현행 교과서 내용을 출판사별로 구체적으로 인용하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 대표가 언급한 사례는 두산동아, 비상교육, 미래엔의 고교 교과서 등이다. 김 대표 측은 이날 발언을 위해 시중에서 팔리는 검인정 역사 교과서를 모두 수집해 분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정부와 대기업 유착관계가 심화된다, (기업인들이) 수출대금 빼돌렸다 등으로 (기술돼) 있다”며 “학생들에게 기업가는 나쁘다는 인식을 심어주니까 기업가 정신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청원 최고위원도 “역사 교과서는 어떤 일방의 주장으로 인해 국민 갈등을 심화시키는 교과서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역사 교과서가 곧 국민통합의 과정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울퉁불퉁한 거울을 가지고 사물을 비춰보면 울퉁불퉁한 모습이 나올 수밖에 없다”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대승적 차원의 지지를 호소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김을동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역사교과서 개선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여는 등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속도를 붙였다.

새정치연합이 지난달 26일 도종환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별위원회’를 발족한 데 대한 대응 조치다.

새정치연합은 정부와 새누리당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움직임에 대해 ‘정치 공세’라며 하반기 국회 예산안 처리와 연계해 저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수현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은 “(검인정 한국사 교과서들이) 질곡의 우리 역사를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하고 있을 뿐”이라며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당내에서 국회 예산안을 걸고서라도 지켜내야 한다는 연계투쟁 방식도 언급되고 있다”고 말했다. 최재천 새정치연합 정책위원회 의장은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는 매년 선거를 앞두고 나왔던 것으로 (새누리당의) 정치적 수단”이라고 비판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둘러싼 공방은 이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장으로 옮겨붙었다. 회의는 여야 의원의 고성이 오가며 정회를 반복했다. 유인태 새정치연합 의원은 “친일, 유신정권을 미화하는 국정교과서를 만들면 그것으로 국민통합이 되겠느냐”고 했다. 이에 교문위 여당 측 간사인 신성범 의원은 “교과서가 친일 독재 미화로 갈 것이라고 말씀하는 것 자체가 지나치다”며 반박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