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감회 "증시 변동성 클 때 시장개입 정책 지속하겠다"

중국 증권당국이 증시급락이 금융시장 전방위에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거래를 일시 정지하는 서킷브레이커(CB) 제도 도입을 검토 중이다.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는 6일 관영 신화통신과의 서면 문답을 통해 주식시장에서 과도한 시장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해 서킷 브레이커 제도의 도입을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중국 주식시장이 지난 6월 중순 이후 최고 38% 급락, 5조 달러가량의 시가총액을 증발시키며 세계 경제위기를 촉발하는 뇌관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된데 따른 조치다.

증감회는 "시장 감독관리 제도를 완비하기 위해 서킷브레이커 제도 시행방안을 연구하는 한편 자동화된 프로그램 매매를 엄격히 제한하고 주가지수 선물에 대한 과도한 투기성 거래를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서킷 브레이커는 지수가 일정 수준으로 급락할 경우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주식 매매를 일시적으로 정지시키는 제도다.

중국 증시는 개별 종목에 대해서는 전일 종가 대비 상하 10%로 가격제한폭을 두고 있지만 시장 전체의 변동성을 완화하는 장치는 없었다.

앞서 지난달말 미국 나스닥시장을 운영하는 한스 올레 요쿰센 나스닥OMX 사장은 "중국 당국은 주가가 급등락할 때 서킷브레이커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 바 있다.

중국 당국은 아울러 앞으로도 적극적인 시장 개입을 통해 주식시장을 안정화해나갈 뜻임을 밝혔다.

정부를 대신해 직접 주식을 사들여온 증권금융공사의 역할이 계속된다는 것이다.

증감회는 "주식시장의 변동성은 필연적인 현상"이라며 "증시 등락이 자율적인 운행에 의해 순조롭게 이뤄질 때 정부는 개입하지 않겠지만 급격하고 비정상적인 변동성이 나타날 때 정부가 가만히 앉아 손놓고 있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증권금융공사는 증시 급락이 시스템상의 위험성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될 때 다양한 형태의 개입을 통해 시장을 안정시켜나갈 것이라고 증감회는 덧붙였다.

이와 함께 증감회는 최근 주식시장이 안정을 되찾아가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 상하이종합지수의 주가수익률(PER) 가치가 최고 25배에서 지난 2일 현재 15.6배로 떨어졌으며 선전 종합지수는 70.1배에서 37.3배로, 차스닥은 134.5배에서 63.6배로 낮아졌다는 점을 들었다.

또 장내 증권사들의 신용 대출액도 최고 2조2천700억 위안에 달했다가 지금은 1조 달러 수준으로 낮아졌다.

장외에서 신용 대출 규모가 컸던 헝성(恒生)전자, 밍창(銘創), 퉁화(同花) 3개 주식거래시스템은 법규 위반으로 영업이 정지된 상태다.

이는 차입투자를 통한 주식매매의 총체적인 위험도가 낮아졌다는 의미라고 증감회는 덧붙였다.

증감회는 "현재 주식시장 거품과 위험성은 이미 상당 부분 해소돼 시장거래는 기본적으로 정상적이고 유동성도 비교적 충분하다.

시장에 내재된 안정성이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앞서 저우샤오촨(周小川) 중국 인민은행 총재도 최근 터키 수도 앙카라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에서 중국 증시의 조정국면이 대체로 마무리단계에 이르렀다며 금융시장이 안정될 것으로 본다고 밝힌 바 있다.

(상하이연합뉴스) 정주호 특파원 joo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