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칼레도니아, 지구의 모든 파랑을 담다
신은 작정했으리라. 세상의 모든 파란색을 뉴칼레도니아의 바다에 전시하기로. 옥을 빻은 가루를 뿌린 듯한 파랑도, 서러운 눈물 같이 진한 파랑도 모두 이 안에 담겼다. 생경하다. 파란색이 이토록 다양할 줄이야. 두 눈을 타고 심장마저 파랗게 물들일 것만 같다. 태양의 각도에 따라 천변만화하는 바다의 색깔을 빼고 뉴칼레도니아를 설명할 수 있을까. 궁금해졌다. 저 파란색의 이름은 무엇일까. 와인 전문가 소믈리에처럼 파란색 전문가가 나타나 설명해주는 상상을 해본다. “이거요? ‘누벨 노캉위 블루’입니다. 1742년산 아열대 맹그로브 나뭇잎과 중생대 백악기의 산호를 혼합해 만들었죠. 오직 이곳 뉴칼레도니아에서만 볼 수 있는 귀한 색입니다. 자, 테이스팅하시겠습니까.”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감옥

해가 지고있는 일데팽의 해변
해가 지고있는 일데팽의 해변
뉴칼레도니아를 이야기하면 십중팔구 ‘그게 어디냐’고 되묻는다. 2009년 방영된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해외촬영지로 화제가 되기도 했지만 여전히 한국 여행객에게 생소한 곳이다. 뉴칼레도니아는 호주 동쪽 해안에서 약 1500㎞ 떨어져 있다. 지도를 보면 남태평양에 커다란 바게트를 하나 띄워놓은 것처럼 생겼다. 일본인에겐 이미 인기 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지난해 뉴칼레도니아를 찾은 일본인 방문객은 1만9000여명. 뉴칼레도니아의 연간 외래관광객의 20%에 가까운 숫자다.

세계 각지의 관광객이 즐겨 찾는 뉴칼레도니아지만 원래는 프랑스 죄수들의 유배지였다. 천국에 비견될 만큼 아름다운 곳을 감옥처럼 썼다니 이상하게 들리지만 사실이다.

1864년부터 33년간 2만명이 넘는 프랑스 죄수가 이곳으로 이송됐다. 파리에서 약 1만6700㎞ 떨어져 있어 죄수 격리에 그만이었다. 아프리카와 남미처럼 말라리아 황열병 등의 풍토병이 없어 간수들도 안심할 수 있었다. 죄수들은 항만공사 등 고된 노역에 투입됐다. 하얗던 피부는 시간이 지나면서 원주민과 구분하기 어려운 구릿빛으로 바뀌었다.

죄질을 떠나 머나먼 곳으로 쫓겨난 죄수들의 한숨이 얼마나 깊었을지 짐작도 못 하겠다. 태초의 모습을 간직한 뉴칼레도니아의 자연만이 이들을 위로했으리라. 뉴칼레도니아를 유형지로 선택한 것은 프랑스 정부의 마지막 배려였을지도 모르겠다.

푸른 고슴도치 일데팽에 빠지다

뉴칼레도니아의 아름다움을 한 곳에 모은 ‘모델하우스’가 있다면? 소나무섬이라는 뜻의 일데팽(Ile des Pins)이 가장 정답에 가깝지 않을까. 일데팽에 들르지 않겠다면 굳이 뉴칼레도니아에 갈 필요가 없다. 그야말로 뉴칼레도니아가 고이 간직한 보물섬이라고 할 수 있다.

수도인 누메아에서 남쪽으로 국내선 비행기를 타고 20분이면 섬에 닿는다. 프로펠러 비행기를 타고 하늘에서 내려다 본 일데팽은 마치 푸른 고슴도치 같은 모습이다. 섬의 주인인 열대 소나무 아로카리아가 땅에 바늘을 꽂은 듯 빽빽한데 파란 바다와 어울려 멋진 하모니를 연출한다. 길이 18㎞, 너비 14㎞의 작은 섬이지만 일데팽에는 볼거리가 풍부하다. 그중 세 군데만 돌아봐도 뉴칼레도니아의 파란 바다를 실컷 봤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뉴칼레도니아, 지구의 모든 파랑을 담다
먼저 공항에서 남쪽으로 9.5㎞ 떨어진 쿠토(Kuto) 해변으로 향했다. 4㎞ 길이의 화이트 샌드 비치로 유명한 곳이다. 생각 없이 해변에 발을 디뎠다가 깜짝 놀랐다. 모래가 하얀 가루를 뿌린 듯 곱디곱다. 뜨거운 태양에 따뜻해진 눈이 존재한다면 이런 느낌일지 모르겠다. 돌을 찾기 어려운 해변에는 아이들이 거침없이 뛰어다닌다. 워낙 고운 모래라 그런지 넘어질까 염려하며 타박하는 부모도 없다. 눈을 들면 묘한 색깔의 물이 넘실댄다. 하얀 해변에 물든 듯 가까운 바다는 연한 빛을, 먼 바다는 점점 새파랗게 변해간다.

쿠토 해변과 맞닿은 숲을 지나 반대편으로 가면 카누메라 만(Kanumera Bay)에 닿는다. 조금 이동했을 뿐인데 쿠토 해변과 분위기가 확연히 다르다. 고운 모래 대신 고사한 나무가 해변 여기저기에 누워 있다. 그 조용한 정경은 마치 생과 사를 표현한 예술작품 같다. 바다에 자리한 신성한 바위(Sacred Rock)는 카누메라 풍경의 백미다. 에메랄드빛 바다에 소나무를 잔뜩 이고 있는 바둑돌처럼 생긴 바위다. 걸리버 같은 거인이 여흥을 위해 깎아 만든 바둑돌을 여기에 흘린 것이 아닐까 싶은 모양새다. 죽은 나무와 잔잔한 파도, 바람에 흔들리는 신성한 바위가 어우러져 작품을 만들어낸다. 카메라는 던져 두고 오래오래 바라보고픈 풍경. 어떤 유명 미술가가 오더라도 이 감흥을 제대로 표현할 수는 없으리라.

오로 자연 수영장(Oro Bay natural pool)도 빼놓을 수 없다. 바닷물로 채워진 자연 수영장이다. 스노클링 장비를 챙겨들고 산책하듯 걸어가자 눈을 황홀하게 하는 비취색 물빛이 나타났다. 잔잔하고 수심이 깊지 않아 전혀 바다 같지가 않다. 오로만 입구는 해수면 높이의 바위가 막고 있어서 파도가 거의 일지 않는다. 하지만 바다는 바다다. 수심 1~2m 정도의 물속으로 들어가면 형형색색 산호와 열대어가 깜짝 놀랄 만큼 많다. 자연 수영장 주변에는 아로카리아 나무가 바람까지 막아줄 것처럼 빙 둘러져 있다. 요정들이 직접 팔을 걷고 나서 물을 막아 수영장을 짓고 인테리어를 꾸몄다고 해도 믿을 만큼 완벽한 정경이다. 일데팽을 이야기할 때 눈앞의 장면은 두고두고 뇌리에 떠오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쿠토 해변에서 휴식 중인 여행객들
쿠토 해변에서 휴식 중인 여행객들
세상의 모든 파란색이 이곳에

일데팽이 뉴칼레도니아의 ‘끝판왕’인 줄 알았다. 그게 아니었다. 아직도 깜짝 놀랄 만한 장소가 남아 있었으니, 일데팽에서 모터보트를 타고 30분 정도 가면 물에 뜬 하얀 사막처럼 보이는 섬이 있다. 섬 이름은 노캉위(Nokanhui). 바다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다가갈수록 점점 동공이 커진다. 섬 주변의 물 색깔이 묘하다. 파란색으로 정의할 만한 모든 물감을 죄다 뿌렸나보다. 일데팽에서 익숙해졌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두 눈이 또다시 어지러울 지경이다.

카누메라 해변의 신성한 바위
카누메라 해변의 신성한 바위
섬에 내리자마자 신발을 내던졌다. 이곳에서 신발을 신고 걷는다면 유죄다. 발을 통해 느껴지는 바스락한 느낌이 기분 좋게 전신을 간질인다. 천천히 걸어도 30분 정도면 충분히 돌아보는 섬에는 하늘과 바다와 하얀 모래사장만이 주인 행세를 하고 있다. 섬 끝으로 걸어가면 하얀 고사목 더미가 쌓여 있다. 어디서 떠내려 왔을까. 뿌리까지 드러낸 채 이곳에 드러누운 고사목은 섬의 아름다움에 정점을 찍는다. 시야를 온통 파란색과 하얀 색이 채운다. 초현실적인 미술작품 속에 들어온 것은 아닐까. 모래에 파묻힌 하얀 조개껍데기를 집어 든다. 단풍잎을 새긴 듯한 무늬를 갖고 있다. 정녕 내가 서 있는 곳이 지구인지 의심스럽기까지 하다.

바다가 또다시 시선을 잡아끈다. 해가 구름 위를 지나고 드러날 때마다 물색이 변한다. 산호가 부서져서 바닥에 깔린 얕은 바다에서만 이런 색이 나온다. 마치 파란색으로만 이뤄진 만화경을 들여다 보는 듯하다. “감상이 어때?” 바다 앞에서 차마 발걸음을 떼지 못하는 나를 향해 으스대듯 파도가 말을 건넨다. 하지만 무슨 말이 필요하랴. 넋이 나간 표정으로 그저 우두커니 서 있는 것으로 대신할 수밖에. 남태평양의 푸른 바다를 껴안은 태초의 섬 뉴칼레도니아는 그렇게 망막에 조각되듯 박혀버렸다.
일데팽에서 노깡위로 가는 길에서 만난 푸른 바다를 현지인 소년이 바라보고 있다.
일데팽에서 노깡위로 가는 길에서 만난 푸른 바다를 현지인 소년이 바라보고 있다.
남태평양의 프랑스 누메아

뉴칼레도니아의 관문이자 수도인 누메아(Noumea). 단순히 일데팽이나 노캉위로 가기 전 들르는 도시가 아니다. 19세기에 들어온 프랑스 문화가 섬 특성상 별다른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프랑스보다 더 프랑스 같다는 수식어가 붙었다.

뉴칼레도니아에서 맛볼 수 있는 랍스터와 생선 요리.
뉴칼레도니아에서 맛볼 수 있는 랍스터와 생선 요리.
해발 128m의 우엔토로(Ouen Toro) 언덕에 오르면 왜 누메아를 ‘남태평양의 작은 니스’라고 부르는지 알 수 있다. 전망대에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 침략에 대비해 만든 대포가 있다. 우려했던 전쟁은 일어나지 않아 지금은 관광명물로 존재할 뿐. 전망대에서 언덕을 내려가다 바라보면 유럽풍의 건물과 시내 중심에 있는 성 조제프 성당, 호화 요트가 빼곡한 모젤항구까지 시원하게 펼쳐진다.

뉴칼레도니아, 지구의 모든 파랑을 담다
프랑스가 아니라 현지 문화를 접하고 싶다면 치바우 문화센터(Tjibaou Culture Center)로 가보자. 뉴칼레도니아 원주민인 카낙족 등의 문화를 담은 각종 회화, 공예, 조각 등이 전시된 곳인데 독특한 외관이 특히 유명하다.

파리 퐁피두센터를 설계한 렌조 피아노의 작품으로, 단순히 문화센터라고 하기에는 건축미가 워낙 뛰어나서 그 자체가 하나가 예술품처럼 느껴진다. ‘카즈’라는 원주민 전통가옥 양식을 모티브로 설계했으며 새알을 사선으로 단칼로 자른 듯한 독특한 형태를 하고 있다. 렌조 피아노는 6개월간 현지에 거주하며 건물 디자인을 구상했다.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상도 받았으니 그 위상을 짐작할 수 있다. 내부 전시물보다 외관으로 더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이 문제일 정도다.

활기찬 현지인의 모습을 만나려면 어디나 시장이 제일이다. 모젤항 부근의 누메아 아침시장은 꽃, 과일, 생선 등을 판매하는 전통시장이다. 기념품도 판매하는 만큼 잠시 짬을 내 둘러보면 좋다. 카페에서 현지인과 어깨를 부딪히며 마시는 커피 한 잔도 여행의 흥을 돋운다.
오로 자연 수영장
오로 자연 수영장
이것 만은 꼭!

추천 숙소


르메르디앙 일데팽(Le Meridien Ile des Pins)은 섬의 유일한 5성급 호텔이다. 품격 있는 숙소를 원하거나 로맨틱한 여행을 꿈꾸는 연인이라면 다른 선택지를 고려할 필요가 없다. 오로 자연 수영장에서 1㎞ 거리에 있다는 것도 장점. 호텔에서 빌려주는 스노클링 장비와 오리발을 갖고 수족관을 옮긴 듯한 오로 자연 수영장에 언제든지 빠질 수 있다. 객실은 오로만이나 열대 정원의 전망을 볼 수 있는 테라스를 갖추고 있다. 밖에 마련된 침상에 누워 느긋하게 차를 마시며 초록빛 절정을 즐기거나 카약을 빌려 수상 스포츠를 즐기는 것도 큰 재미다.

뉴칼레도니아, 어떻게 갈까?

한국에서 뉴칼레도니아로 가는 직항편은 없다. 일본 도쿄나 오사카를 통해서 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뉴칼레도니아의 국적 항공사인 에어칼린(aircalin.co.kr)은 나리타와 오사카에서 누메아로 가는 직항편을 운항하고 있다. 도쿄 나리타에서는 주 5회(화·수·목·토·일요일) 낮 12시30분 누메아로 출발한다. 오사카에서는 주 2회(월·금요일) 오전 11시30분 누메아로 떠난다. 비행시간은 약 8시간30분. 신혼여행객의 경우 호주 시드니를 경유해 뉴칼레도니아를 여행한 뒤 일본을 거쳐 돌아오는 노선이 인기다. 구간별로 무료 스톱오버를 할 수 있어서 한 번에 3개국 여행도 가능하다.

누메아=글·사진 김명상 기자 terr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