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일부 원금상환 부담시 적격대출로 장기고정금리 이용
ㆍ5년 만기고정 2.92% 대 기존 LTV 인정… 상환수수료 한도도 늘려
ㆍ6억원 이하 1 주택자 등 조건… 기존 대출자 갈아타기 가능

‘안심전환대출’ 출시 이틀째인 25일에도 은행 창구에는 신청자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면서 출시 이틀 만에 두 달 분으로 잡은 규모가 거의 소진됐다. 금융당국은 남은 한도도 조기에 투입해 20조원 한도를 탄력적으로 운용할 방침이다.

하지만 안심전환대출이 원금과 이자를 한번에 낼 여력이 있는 중산층 이상에 주로 혜택이 돌아가다 보니 형평성 시비가 이어지고 있다. 또 집값이 떨어져 대출금액이 주택담보인정비율(LTV) 한도(70%)를 넘는 경우 기존 대출액 중 한도 초과분을 상환해야 하는 문제가 발견되자 당국이 보완에 나섰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2%대 '이자를 줄여라'
■ LTV(주택담보대출 한도비율) 초과 분 못 내면 ‘적격대출’로
당국은 LTV 초과분을 부담하기 어려운 대출자에게는 주택금융공사의 또 다른 고정금리 장기 분할상환 대출인 ‘채무조정 적격대출’을 보완해 이용을 유도하기로 했다. 채무조정 적격대출은 안심전환대출보다 금리가 0.5~1.3%포인트가량 높지만 기존 LTV를 그대로 인정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2013년 5월 출시됐지만 대출 요건이 까다로워 실적이 저조했다.

- 안심전환대출은 기존 대출 LTV를 인정하지 않나
“새로 산정한다. 집값 하락으로 대출잔액이 LTV 한도(70%)보다 많아졌다면 초과분을 상환해야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부담하기 어렵다면 채무조정 적격대출을 고려해 볼 만하다.”

- 적격대출의 금리는?
“적격대출 금리가 지난 19일 기준 3.01~3.96%, 안심전환대출 금리는 지난 24일 기준 2.92~3.12%다. 대출자들은 추가로 부담해야 할 이자와 상환해야 할 LTV 초과분을 비교해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 대출 요건은?
“예전에는 대출기간의 절반이 지났거나 대출받은 지 3년이 지나야 하는 등 기간 요건이 까다로웠다. 이번에 안심전환대출처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도록 바꿨다.”

- 적격대출도 안심전환대출처럼 기존 대출받은 은행을 이용해야 하나?
“적격대출은 기존 대출은행을 그대로 이용할 수도 있고, 다른 은행으로 갈아탈 수도 있다.”

네이버부동산담보대출 정보제공업체 ㈜와우크레딧은 한경닷컴과 함께 뱅크아울렛(http://www.hk-bank.co.kr)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시중은행 및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금리 및 대출조건을 실시간으로 안내해주고, 고객의 입장에서 복잡한 대출 조건을 간단히 안내 해주고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반적인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와 비교해본다면 한 눈에 여러 금융사의 상품을 안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출을 필요로 하는 고객은 전화 한 통화로 나에게 맞는 대출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2%대 '이자를 줄여라'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http://www.hk-bank.co.kr) 관계자는 "복잡한 대출조건을 제대로 비교하지 못하고, 시간과 비용도 부족한 고객들을 위해 담보대출금리 비교사이트와 무료 전화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개개인이 금융사를 일일히 방문하여 비교하기에는 어러움이 있고, 근래 발표된 저금리 정책 및 전세 값 상승으로 아파트 거래량이 크게 늘면서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상담을 진행해보면 거의 모든 분들이 해당 금융상품에 대해 지식이 부족한 상태다. 혼자 고민하고 해결하기 보다는 자사와 같은 여러 상담 사이트를 통해 우선적으로 상담 받기를 권유 드린다"고 전했다.

고객센터 [1600-2599] 전화를 하면 좀 더 빠른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모든 상담은 간단한 절차를 통해 무료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단순 상담을 통한 금융컨설팅을 안내 받을 수 있다.

문의 :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www.hk-bank.co.kr) 상담 : 1600-2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