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내달 한두 차례 더 온다
다음달 초순께 꽃샘추위와 함께 황사가 한두 차례 더 찾아올 전망이다.

기상청은 23일 발표한 봄철 기상전망에서 “한반도 주변에 남동·남서 기류가 주로 나타나면서 황사가 찾아오기 어려운 조건이 형성돼 있다”며 “올 봄철 황사 발생일수는 평년(5.2일)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이라고 예보했다.

기상청은 중국 동북부지역 등 주요 황사발원지의 눈 덮임이 평년보다 적고 고온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황사가 생성되기 좋은 조건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곳에서 발생한 황사가 서해를 넘어 한반도로 날아올 수 있는 바람 조건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는 것이다.

다만 기상청은 다음달 초순께 황사가 한두 차례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김현경 기후예측과장은 “황사가 발생한다면 북쪽의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는 3월 상순일 것”이라며 “이후에는 주로 남풍 계열이 불기 때문에 황사가 발원하더라도 흙먼지가 한국까지 오지 않고 중국 안에서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황사와 함께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꽃샘추위도 찾아올 전망이다. 하지만 한반도 주변의 기류가 언제든지 바뀔 수 있어 3~4월께 고농도 미세먼지를 포함한 슈퍼황사가 또다시 찾아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2일에 이어 23일에도 서울 등 중부지방엔 황사경보가 발령됐다. 이날 서울의 미세먼지(PM10) 농도는 한때 ㎥당 1160㎍(1㎍은 100만분의 1g)까지 치솟았다. 평소의 20배에 달하는 수치다. 미세먼지 농도 측정이 시작된 2002년 이후 네 번째로 높다. 기상청은 이번 황사가 24일 일부 지역에 나타난 뒤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