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 국민대타협기구, 법외노조 참여 사실상 수용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24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 배·보상 대책과 관련, 연내 처리에 최선을 다하되 늦어도 내년 1월12일 본회의에선 의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희생자 피해구제 대책과 관련, "가급적 올해 내에 처리하는 게 좋겠지만 협의가 더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내년 1월12일에는 하겠다는 의지를 갖고있다"고 말했다.

야당이 주장하는 특별위로금 지급 문제에 대해선 "사회공동모금으로 지정해 기탁하는 게 있다"며 "지정기탁을 뜻에 반해 할 수는 없기 때문에 그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느냐 고민해 보겠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공무원 연금 개혁특위 산하 국민대타협기구에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등 법외노조가 참석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야당에서 굳이 한다면 반대할 생각이 없다"며 사실상 수용 입장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나 내년 9일 예정된 청와대 비선실세 의혹 규명을 위한 운영위 개최와 관련, 홍경식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비롯해 전현직 민정수석의 출석 여부에 대해선 "통상대로 간다"며 "양당 간사가 합의하면 합의대로 할 것이고 합의되지 않으면 국회법 내지 관행에 따라 할 것"이라며 원칙 고수 의지를 분명히 했다.

그는 앞서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는 여야가 전날 공무원연금개혁 특위·자원외교국정조사 특위 구성 및 운영 등 쟁점현안을 일괄타결한 것에 대해 "여야 모두의 승리"라며 "의회민주주의를 꽃피울 수 있다는 가능성과 희망을 발견했다"고 자평했다.

이 원내대표는 특히 여야 관계에 대해 "일방이 패하고 일방이 승리하면 반드시 후유증이 온다.

여야가 서로 윈윈해야 한다"며 상생의 정치를 강조했다.

또 "저는 야당을 존중·존경하고 인정한다"면서 이번 협상과정에 이례적으로 야당 원내대표의 방을 10번 이상 찾아가 협상하고, 당 소속 의원들에게 야당 명칭을 '새민련' 또는 '새정련'이라 부르지 말고 '새정치민주연합'이나 '새정치'로 부르도록 주문한 점 등을 소개하며 여야간에 서로 존중하는 정치풍토를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 "본회의장에서 불쑥불쑥 튀어나오는 여야 의원들의 야유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여야 의원간에) 야유도 금지했으면 좋겠다.

몇몇 의원들에게 간곡히 부탁한다"고 주문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류미나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