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가 3일 강북 소방서를 찾아 소방관 헬멧을 써보고 있다. 연합뉴스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가 3일 강북 소방서를 찾아 소방관 헬멧을 써보고 있다. 연합뉴스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추석을 전후해 혁신위원 임명 등 지도부 체제 정비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새정치연합 일각에서 효율적인 당 운영과 대여 협상을 위해 현재 박 위원장이 겸임 중인 혁신위원장과 원내대표직을 분리하자는 주장을 놓고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계파 간 수 싸움도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4선 중진인 원혜영 의원은 3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당내 1인(원톱) 체제보다는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직을 분리해 복합(투톱) 체제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원 의원은 또 “중진을 비롯해 많은 의원 사이에서 이 같은 공감대가 조성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만 박 위원장의) 리더십을 문제 삼거나 문책하자는 게 아니라 현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총력 체제를 구축하자는 필요성에서 나오는 의견”이라고 했다. 원 의원은 이날 본회의에 앞서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이 문제를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초선인 최원식 의원은 지난 1일 TBS라디오 인터뷰에서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타결됐으면 모르지만 지지부진할 경우에는 야당의 필요성이 높아질 수 있다”며 “여기에서는 협상 라인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분리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이나 정의당 등 다른 당의 세월호 특별법 재재협상 주체를 현 원내대표가 아닌 당 대표급으로 격상하려면 현 새정치연합 지도부 체제의 개편이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박 위원장 측은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조만간 혁신위원 인선을 단행하는 등 정면 돌파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그동안 세월호 특별법 협상 때문에 미뤄온 혁신위원 인선이 추석을 전후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며 “아직 비대위 구성조차 완료하지 못한 상황에서 위원장직 사퇴 운운은 이른 감이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또 “세월호 특별법 재재협상은 협상 주체가 아닌 유가족 측에 양보할 뜻이 없는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가 문제의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