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속이 튼튼해야 피부노화 막을 수 있어…
[임지원 기자] 동안 피부를 위해 주력해야 할 부분 중 하나가 탄력 관리이다. 최근 피부 속 탄력 구조를 튼튼히 세워 피부 탄력을 재건하는 안티에이징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사실 피부 속 구조는 순차적으로 무너지면서 탄력이 떨어진다. 이에 대한 사인을 놓치지 않으려면 우선 피부 속 구조의 메커니즘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따라서 피부 속 탄력 구조는 어떻게 구성돼 있고 어떤 경로를 통해 탄력 구조가 무너지는지 함께 알아보자.

우선 피부 표면의 탄력이라는 건 구체적으로 뭘 말하는 걸까? 그 해답은 한 연구 결과에서 찾을 수 있다. 노화로 인해 생기는 피부 처짐, 주름 및 피부결, 피부톤, 모공 등의 변화와 같은 모든 증상의 근본원인은 피부탄력 저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다시 말해, 20대 초반부터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건조함이 느껴지고 주름이 생기거나 피부 처짐 및 피부 톤이 칙칙해지는 증상들이 모두 피부 탄력저하로 인한 현상이란 것이다.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보통 피부노화는 20대부터 시작된다. 이때부터 눈에 보이지 않는 노화가 시작되며 미세하게 피부탄력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그 첫 번째 신호가 피부가 땅기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건조한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이는 피부 표면의 탄력구조가 무너져서 생기는 현상이다. 20대부터 이미 피부탄력 구조가 무너지고 있기 때문에 당장 피부가 늘어지는 등 눈에 보이는 탄력 고민이 없더라도20대부터 피부표면에서 근육 속까지 탄력 케어에 신경 써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인간의 피부 구조는 크게 표피와 진피, 피하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아래에 근육이 자리 잡고 있다. 즉 피부에 생기는 주름은 이들 표피와 진피, 피하 지방, 근육이 시간의 흐름에 의해 노화되거나 과도하게 사용되었을 때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사람의 표피는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고 수분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 일종의 수분 쿠션이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탄력이 떨어지면서 수분을 꽉 잡아주지 못해 건조해지기 시작한다. 표피의 각질층이 수분을 잃게 되면 피부 결에 금이 간 것처럼 쩍쩍 갈라지고 거칠어진다.

진피에는 탄력을 좌우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마치 그물망처럼 촘촘하게 얽혀 있다. 이때 진피의 탄력구조가 무너지면 콜라겐 합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엘라스틴과의 결합 조직이 느슨해진다. 그 사이를 채우고 있는 히알루론산이 줄어들면서 볼륨 역시 사라진다.

얼굴선이 후덕해지고 울퉁불퉁해지는 것은 지방세포와 근육을 지지하는 탄력구조가 무너져 내린 현상이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피부 속에 쌓인 지방세포가 커지고 근육을 잡아당기는 힘도 약해져 결국 무게를 이기지 못해 중력에 의해 아래로 처지기 시작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피부과에서는 다양한 안티에이징 시술을 선보이고 있으며 피부 탄력의 근본적인 해결을 도와줄 리프팅 시술 중에서도 ‘에어젠트’가 최근 각광받고 있다.

에어젠트는 특수 용액을 초고압으로 피부 속에 제트 분사시켜 피부조직에 고의적인 손상을 일으킴으로써 조직재생 효과를 유발시킨다. 시술용액이 직접 근육층에 자극과 손상을 줘 시술 후 즉각적으로 근육수축을 일으킴으로써 리프팅 효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타 시술에 비해 시술시간이 짧고 헤어라인에 시술이 들어가기 때문에 흉터가 남지 않으며 시술 시 HA용액을 이용하면 강력한 보습효과에 의한 물광효과도 있다. 레이저나 고주파를 이용한 시술에서 나타나는 열에너지에 의한 화상이나 붉음증 같은 부작용도 없다.

또한 표피에 효과적이거나 부분 리프팅효과가 있는 의료장비와 함께 사용하면 훌륭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독특하게 고안된 프로그램과 노즐 패키지의 특성으로 환자나 시술목적에 적합한 용액을 선택해 시술 가능하다.

에어젠트는 레이저나 고주파와 같이 열에너지가 아닌 운동에너지를 이용하는데 초고압 공기 분사에 의한 특수주사기를 통해 최대 4mm 침투된다. 주변조직에 의도적인 손상을 가해 새로운 조직을 생성시키며 평균 1~3회 정도의 시술을 통해 섬유아세포 활성화, 콜라겐 재생을 촉발시켜 진피두께를 증가시키며 반영구적인 개선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이밖에도 목주름, 심한 여드름흉터나 수두흉터, 잔주름, 처진 피부, 혈관이 보이거나 늘어진 피부 등에 효과적이다. 피부가 얇아서 필링이나 레이저시술이 꺼려지는 경우, 기존의 레이저나 필링 시술의 효과에 한계를 느끼는 경우, 흉터와 리프팅 치료를 통해 피부를 더욱 젊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시술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오스트레일리아’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리뷰] ‘뷰티풀쇼 2014’ 비스트, 6년 내공 빛났다
▶ [인터뷰] ‘안녕하세요’ 비아이지 “‘애국돌’ 시작에 불과하다”
▶ ‘연애의 발견’ 문정혁-정유미, 웰메이드 드라마의 발견(종합)
▶ [TV는 리뷰를 싣고] ‘마이 시크릿 호텔’ 심상치 않은 킬링로맨스의 서막
▶ 메간 폭스 이상형 비, 여자친구 있다는 이야기에 “데이트 하려는 것 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