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생존권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는 내용의 현수막이 경기 광명 온신초교 앞 사거리에 걸려 있다. 김낙훈 기자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생존권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는 내용의 현수막이 경기 광명 온신초교 앞 사거리에 걸려 있다. 김낙훈 기자
경기 광명·시흥 지역에 있는 중소기업들이 산업단지 조성을 예정대로 추진해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정부가 이곳에 14만~30만평의 공장 부지를 조성하겠다는 당초 약속과는 달리 산업단지 조성을 철회하거나 축소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광명·시흥 지역 기업인과 주민 등 800여명이 25일 세종시 국토교통부 앞에서 집회를 열기로 했다. 보금자리광명·시흥지구 기업이주보상대책위원회(공동대책위원장 이대영·진명규)와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최영길)가 주축이 된 기업 대표와 주민 등은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생존권 결의대회’를 하기로 했다.

기업인들이 이 같이 나서는 것은 정부가 당초 이 지역에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최근 몇 차례 간담회에서 계획 내용이 후퇴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 지역 기업이주보상대책위원회 공동대책위원장인 진명규 JT테크 회장은 “국토부는 작년 말 보금자리(공공주택지구) 사업 추진 대안을 제시하면서 지구 남단에 14만~30만평의 공장 부지를 조성할 방침이라고 밝혔고, 지난 5월 광명·시흥공공주택지구 현안처리 대책회의에서도 주택지구 개발계획을 전면 취소하되 공장·제조업 이주부지를 조성하겠다고 설명했으나 이달 들어 열린 간담회에서는 이런 내용이 점차 모호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산업단지 면적 등 세부적인 내용은 광명시나 시흥시가 결정해야 할 부분이 있고 관계기관과 협의도 해야 하기 때문에 ‘백지상태에서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의견이다. 국토부는 광명·시흥공공주택지구 개발계획 전면 취소를 골자로 하는 후속 대책을 이달 하순 발표할 예정이다. 기업인들은 이에 앞서 공장 이전을 위한 30만평 규모의 산업단지(또는 공업지역) 조성 약속을 확실하게 받아내겠다는 입장이다.

기업대책위에 따르면 이 지역에 있는 2226개 공장 중 82.3%인 1833개가 무등록 공장이다. 보금자리가 취소되고 산업단지마저 적절한 규모로 조성되지 않으면 무등록 공장들이 갈 곳이 없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 지역 유통기업들은 산업단지와는 별도로 유통단지 10만평을 요구하고 있다. 100여개 유통업체 모임인 광명생활용품유통조합의 이진발 이사장은 “보금자리 취소 이후 이 지역 유통업체의 입지가 어떻게 변할지에 대한 확실한 대답을 듣지 못했다”며 “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 등 거대 외국 기업이 밀려들고 있는데 우리 유통업체들이 활로를 찾기 위해선 10만평 정도의 유통전용단지를 조성해 개별 유통업체들이 자기만의 특화된 상품으로 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곳에는 생활용품 문구 도자기 등 특화된 유통업체가 제2경인고속도로 광명인터체인지 부근에 밀집해 있고, 이 지역에 중국 상인들이 ‘원스톱 쇼핑’을 하기 위해 몰려오고 있다.

김낙훈 중기전문기자 nhk@hankyung.com